'조선왕조 태실' 세계유산 등재 추진 준비…경북서 전략 논의
'조선왕조 태실' 세계유산 등재 추진을 위한 회의가 2일 경북 성주 성산동 고분군 전시관에서 경북·경기·충남 3개 광역자치단체 관계자들이 참석한 가운데 열렸다.

태실은 왕실에서 자손을 출산하면 그 태(胎)를 명당이나 길지에 묻고 조성한 시설이다.

국내 대표적 태실 유적을 보유한 3개 광역단체는 지난해 4월 조선왕조 태실 유네스코 세계유산 등재에 협력하기로 했다.

경기와 충남에서 두 차례 회의를 한 데 이어 이번에 경북에서 성공적인 세계유산 등재 추진을 위한 전략과 방향을 논의했다.

건국대 세계유산학과 최재헌 교수는 '태실의 세계유산 등재 전략'을 주제로 세계유산의 탁월한 보편적 가치 및 등재 기준에 충족하는 태실 선정, 체계적인 보존관리 및 복원계획 수립의 중요성, 세계유산 등재 절차 변화에 따른 대응 방안 등을 발표했다.

3개 광역단체는 등재를 위한 다양한 의견을 수렴하고 올해 하반기 개최 예정인 공동 학술 심포지엄 주제와 방향에 대해서도 논의했다.

경북도 등은 태실 문화가 서양은 물론 인근 중국, 일본 등에도 없는 우리나라만의 독특한 문화유산으로 생명 존중이라는 인류 보편적 가치 구현에 부합한다는 점에서 세계유산 등재 가능성이 충분하다고 판단한다.

경북에는 문화재로 지정된 성주 세종대왕자 태실(사적), 영천 인종대왕 태실(보물), 예천 문종대왕 태실비(유형문화재)를 비롯해 전국에서 가장 많은 태실이 분포하고 있다.

김상철 경북도 문화관광체육국장은 "경북은 전국에서 세계유산이 가장 많은 지역이고 미래유산도 풍부하다"며 "이러한 강점을 살려 세계유산 중심지로 자리매김하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