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과 위주 평가지표도 문제"…도 교육청 "여러 의견 수렴할 것"

전국교직원노동조합 경기지부와 경기교육연대는 30일 경기도 수원 경기도교육청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개별 학교에 대한 평가를 통해 교육 현장의 문제를 개선하기 위해 매년 이뤄지는 '학교평가'를 올해 도 교육청이 사실상 일괄적으로 진행하려는 데 대해 철회를 요구했다.

경기 교육단체들 "학교평가, '자율'→'일괄'은 퇴행…철회해야"
이들 단체는 기자회견에서 "학교 구성원들끼리 자체적으로 학교를 평가한 뒤 논의하고 연말 대토론회를 통해 평가 결과를 공유하고 이를 내년도 학교 계획에 반영해오던 것을 도 교육청이 제시한 지표를 통해 일괄적으로 진행하는 것은 퇴행이며 학교의 자율성과 다양성을 존중한다는 도 교육청의 비전과도 맞지 않는다"고 주장했다.

이어 "평가지표를 보면 수치화와 성과 위주라는 점이 적나라하게 나와 있고, 명확하게 점수로 평가하려고 한다"며 "결국 경기교육정책의 안착을 위한 결과물로서의 평가로 귀결될 것이 자명하고 학교들은 성과를 내기 위해 자료생산에 치중해 결과의 은폐, 왜곡, 확대, 조장 등 꼼수가 행해질 것"이라고 덧붙였다.

최근 3년간 경기도교육청의 학교평가는 개별 학교에 맡겨 자율적으로 이뤄져 왔다.

학교들은 도 교육청이 예시로 제시한 평가지표를 참고로 스스로 지표를 정하고 평가한 뒤 학생, 교사, 학부모 등 학교 구성원들이 평가 결과를 공유하고 미진한 부분은 개선할 수 있도록 이듬해 학교 계획에 반영하는 식으로 진행됐다.

올해는 도 교육청이 24개 항목으로 구성된 학교평가 지표를 마련했고, 현재 이에 대한 의견수렴 단계를 거치고 있다.

도 교육청이 마련한 학교평가 지표는 에듀테크 활용 역량 수준 및 증감률, 디지털 시민역량 수준 및 증감률, 세계시민 의식 수준 및 증감률, 학교폭력 발생률 및 증감률, 방과후학교 프로그램 개설률 및 참여율, 학업중단 비율 및 증감률 등으로, 정량 및 정성 평가가 모두 가능한 2개 항목을 제외한 22개 항목이 모두 정량평가 대상이다.

도 교육청 관계자는 "현재 의견수렴 절차를 진행 중으로 아직 확정된 부분은 없다"며 "의견수렴 절차를 3차례에 걸쳐 진행할 계획이고 다양한 의견들을 토대로 신중하게 학교평가 방안을 마련할 것"이라고 말했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