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청 직원·시민·학부모·교사 등 발길…"울산교육에 큰 영향"
울산 교직원 단체들도 성명·논평 내고 애도
"교육철학 공감했는데…" 노옥희 교육감 분향소에 조문 이어져
"평소 교육감님 교육 철학에 공감을 많이 하고 있었는데 이렇게 갑자기 돌아가셔서 마음이 너무 아픕니다.

"
지난 8일 갑작스레 별세한 고 노옥희 울산교육감의 시민 분향소에 9일 조문객 발길이 꾸준히 이어졌다.

울산시교육청 외솔회의실에 마련된 분향소에는 이날 오전 9시부터 시교육청 직원부터 일반 시민, 학부모, 퇴직 교사 등이 찾아와 추모했다.

이들은 노 교육감의 영정 앞에 헌화하고, 묵념하며 명복을 빌었다.

시교육청 직원 A씨는 "울산교육에 많은 영향을 끼친 분이라 존경하는 마음이 있었는데, 어제 갑작스러운 소식에 큰 충격을 받았다"며 "빈소까지는 가지 못하더라도 애도하는 마음을 전하고 싶어 분향소를 찾았다"고 말했다.

시민 B씨는 "뉴스를 보고 집 근처에 분향소가 있다고 해서 오게 됐다"며 "한 명의 아이도 포기하지 않는 노 교육감의 교육 철학에 공감을 많이 하고 있던 한 시민으로서 안타까운 마음이 크다"고 말했다.

봉사활동을 하며 노 교육감을 만나 온 학부모 C씨는 "편안하게 다가갈 수 있는 분이었고, 학부모들과도 소통을 잘하셨다"며 "얼마 전에도 만났는데 이런 일이 생겨 멍하기도 하고 도저히 믿기가 힘들다"고 말했다.

노 교육감이 노동 운동에 몸담았을 당시 알고 지내던 지인들도 찾아와 애도했다.

C씨는 "예전 노동 일을 할 때 인연을 맺었는데 이렇게 갑작스럽게 세상을 떠나시니 울산의 대들보가 빠져나가는 느낌이 든다"고 말했고, D씨는 "노동조합을 하면서 도움을 받은 적이 있어 고마운 마음을 간직하고 있었다"며 "마음이 아프다"고 말했다.

"교육철학 공감했는데…" 노옥희 교육감 분향소에 조문 이어져
시교육청은 외솔회의실과 함께 울산교육연구정보원에도 노 교육감의 분향소를 마련해 시민 조문을 받고 있다.

운영 시간은 오전 9시부터 오후 10시까지다.

울산 교직원 단체들도 각각 성명을 내고 노 교육감을 추모했다.

전국교직원노조 울산지부는 "한 명의 아이도 포기하지 않는 울산교육을 위해 마지막까지 헌신을 아끼지 않았던 노 교육감의 별세 소식에 깊은 애도와 슬픔을 표한다"며 "노 교육감이 생전에 이루고자 했던 진보 교육의 흐름을 이어나갈 것을 영전에 약속한다"고 밝혔다.

울산교원단체총연합회도 논평을 내고 "교육 동반자로서 비보를 접하게 돼 안타까운 마음으로 애도한다"며 "울산교육 발전에 업적을 남기고, 혼신의 힘을 다해 온 노 교육감의 명복을 다시 한번 빈다"고 전했다.

노 교육감은 지난 8일 울산시 남구 한 식당에서 열린 지역 기관장 오찬 모임 도중 심장마비 증세를 보이며 쓰러진 후 병원으로 이송됐으나 결국 숨졌다.

장례는 울산시교육청장으로 치러지며 12일 오전 10시 시교육청에서 영결식이 열릴 예정이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