침수 해소 대책 추진…"내년 하반기∼2024년 착공 목표"
서초구, 양재2동 빗물펌프장·방배로 인공수로 만든다
서울 서초구(구청장 전성수)는 지역 내 상습 침수지역인 양재2동·방배동을 대상으로 침수 해소 대책을 본격 추진한다고 6일 밝혔다.

구는 서울시 차원의 대심도 빗물배수터널 사업이 추진되는 강남역·사당역 일대 외에도 관내 상습 침수지역인 양재2동과 방배동 전역(57만㎡)에 대한 침수 대책을 마련하기 위해 9월부터 자체 용역을 진행해왔다.

용역 결과를 반영해 구는 양재2동 일대에 빗물펌프장을 설치하기로 했다.

이 지역은 8월 집중호우 당시 빗물저류조가 있었지만, 다수의 건물과 도로가 침수됐다.

이는 양재천 수위 상승으로 빗물이 방류되지 못하고 역류했기 때문으로 분석됐다.

구는 빗물펌프장을 신설하면 집중호우 발생 시 양재천 수위가 상승하더라도 빗물을 하천으로 강제 방류시킬 수 있어 침수 피해를 막을 것으로 예상했다.

서울시와 협의해 내년까지 '양재2동 빗물펌프장 건립을 위한 기본 및 실시설계 용역'을 완료한 후 2024년 착공한다는 게 구의 구상이다.

아울러 구는 방배로(내방역∼방배역) 구간에 하수암거를 신설한다.

하수암거는 지하에 매설하는 인공수로를 말한다.

용역 결과 방배로 일대 침수 원인은 방배로 주변 분지 지형 등으로 인한 배수 불량과 하수관로 용량 초과 등으로 나타났다.

구는 이곳에 하수암거를 설치해 방배동 일대 빗물을 모아 반포천으로 흘려보내도록 할 계획이다.

내년 상반기 '방배로(내방역∼방배역) 하수암거 신설 실시설계 용역'을 시행한 후 하반기부터 착공하는 게 목표다.

이외에도 구는 수해 발생 직후부터 10월까지 맨홀 추락방지시설을 강남역 일대 등 저지대 유동 인구가 많은 854곳에 설치했다.

연말까지 총 1천200개를 설치할 예정이다.

또한 '건축물 내 차수판 설치 의무화 지침'을 보강해 기존 일반 대형건축물뿐 아니라 아파트 등 공동주택도 건축허가 시 물막이판을 설치하고, 설치사항을 도면에 표기하도록 했다.

전성수 서초구청장은 "침수 해소 대책 사업을 안전하게 완수할 수 있도록 서울시와 긴밀히 협의하고 주민과도 끊임없이 소통하겠다"고 말했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