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형배 "전문인력 확보해 교사·학생의 청소 부담 줄여야"

전국 초·중·고교 10곳 가운데 7곳은 교무실과 행정실 등 학교시설(교실 제외)을 교사와 학생이 청소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초·중·고 10곳 중 7곳, 교사·학생이 교무실 청소"
국회 교육위원회 민형배 의원(무소속)과 전국교직원노동조합은 9월 26∼30일 전국 초·중·고교 교사 468명을 대상으로 '교실 외 학교시설 청소 현황'을 조사했더니 이같이 나타났다고 2일 밝혔다.

응답자 가운데 69%(325명)는 교무실 등 학교 시설을 '교사·학생이 청소'한다고 답했다.

이에 비해 '청소 전문 인력이 청소'한다고 답한 교사는 31%(143명)였다.

상급학교일수록 학생과 교사가 청소한다는 응답 비율이 높았다.

교사와 학생이 학교시설을 청소한다는 응답자 비율은 초등학교의 경우 55%(144명)였지만, 중학교는 85%(103명), 고등학교는 89%(78명)에 달했다.

지난해 국가인권위원회는 교무실 등 교직원 사용 공간을 학생이 청소하는 것은 헌법상 일반적 행동 자유권 침해라는 판단을 내리고 교육감에게 개선책 마련을 권고했다.

민형배 의원은 "미국이나 영국 등 주요 선진국은 전문 인력이 학교시설을 청소하고, 다른 공공기관도 이용자에게 청소 의무를 부여하지 않는다"며 "학생 생활지도는 교실 청소로 충분하다.

전문 인력 확보와 지원으로 학생은 공부, 교사는 가르침에 집중하는 환경을 만들어야 한다"고 지적했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