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 평택시가 추진해 온 복지시설 민간위탁 전환 계획이 시의회에서 제동이 걸려 무산됐다.

평택시 8개 복지시설 민간위탁 운영 무산…시의회서 '제동'
평택시의회는 28일 임시회 본회의에서 시가 제안한 '평택시 장애인복지관·주간보호시설 민간위탁 동의안'과 '평택 남부·북부·팽성 노인복지관 민간위탁 동의안'을 부결시켰다.

앞서 평택시는 지난 7월 시 출연기관인 평택복지재단에 공문을 보내 재단이 위탁 운영하는 복지시설 8곳의 위·수탁 계약을 종료(7곳은 올해 말, 1곳은 2024년 말 종료)하고, 이를 운영할 민간 사회복지법인을 공개 모집하겠다는 방침을 전했다.

올해 시가 시의회 동의를 얻어 민간 위탁으로 전환하려던 복지시설은 팽성노인복지관, 팽성노인주간보호센터, 팽성장애인주간보호센터, 북부노인복지관, 북부노인주간보호센터, 북부장애인복지관, 북부장애인주간보호센터 등 7곳이었다.

하지만 복지시설 민간 위탁 전환 방침이 전해지자 지역 시민사회단체와 민주노총 등에서는 복지 서비스 질 저하가 우려된다며 반대 입장을 밝혔다.

또 현재 복지재단 소속으로 해당 시설에서 근무 중인 직원 135명도 향후 수탁 법인의 직원으로 신분이 바뀌면 불이익을 받을 수 있다며 민간 위탁을 반대해왔다.

한 시의원은 "복지시설 민간 위탁 전환에 대한 지역 내 의견 수렴이 사전에 원활하게 이뤄지지 못했던 것으로 보인다"며 "향후 의견 수렴과 토론을 거쳐 다시 논의해야 할 것 같아 반대했다"고 전했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