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변 지역서 오염물질 검출, 내부조사 필요성 제기
시민단체 "55보급창 토양오염 문제, 부산시가 해결 나서야"
부산시민단체가 미군 군수물자 창고인 55보급창 주변 구역에서 토양 오염물질이 검출된 것과 관련해 적극적인 문제해결을 촉구하고 나섰다.

부산시민운동단체연대는 14일 부산시청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55보급창 주변 지역 토양오염 문제해결을 위해 부산시가 적극적으로 나서야 한다"고 주장했다.

부산 동구 범일동에 있는 55보급창은 1950년대부터 부산항으로 반입되는 미군 물자를 전국 미군 부대로 보내는 군수물자 보급 기지로 활용됐다.

환경부는 2013년부터 지난해까지 55보급창 주변 지역 환경기초조사를 3차례 진행했는데, 이들 검사에서 모두 오염 물질이 발견된 것으로 알려졌다.

시민단체에 따르면 2013년 검사했을 때 TPH(석유계총탄화수소)는 기준치 15.4배, 아연은 5.1배, 납은 2.1배를 초과해 검출됐다.

지하수에서도 TPH가 기준치를 489.3배 초과해 나왔다.

2018년 조사에서도 TPH·납·아연 등이 확인됐고, 지난해 조사에서는 TPH, 아연, 납뿐만 아니라 비소·구리·불소에 의한 오염도 추가로 확인됐다.

시민단체는 부산시가 시민의 안전에 위험을 줄 수 있는 토양오염 문제를 주한미군지위협정(SOFA) 때문에 방치하는 것은 지방자치단체 책무를 방기하는 것이라며 적극적인 대응을 촉구했다.

시민단체는 "55보급창 주변 지역만 조사했는데도 지난해 조사에서 TPH, 비소, 구리, 납, 아연, 불소가 검출되었고, 이 오염은 시민의 생명권을 위협하고 있다"면서 "석유계총탄화수소나 중금속 등은 발암물질로 분류될 뿐만 아니라 호흡기에 유해할 뿐만 아니라 빈혈, 백내장 등의 원인으로 작용할 수 있다"고 말했다.

시민단체는 정확한 오염 원인을 파악하기 위해서는 55보급창 내부 조사가 필요하며, 국방부가 해당 조사를 할 수 있도록 부산시가 적극적으로 요구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