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6일 온라인 공청회·이달 말 종합계획 시안 발표

정부가 기초학력 진단과 학습 지원을 강화해 학생들의 기초학력을 보장하기 위한 5년 계획을 이달 말 내놓는다.

교육부와 한국교육과정평가원은 16일 기초학력 보장 종합계획(2023∼2027년) 수립을 위한 공청회를 비대면으로 열어 온라인(https://youtu.be/zzkUnV0S-NU)으로 중계한다고 14일 밝혔다.

기초학력 보장 종합계획은 올해 3월부터 시행된 기초학력 보장법에 근거해 5년마다 수립해야 하는 종합계획이다.

교육부 차관을 위원장으로 하는 기초학력 보장위원회 심의를 거친다.

교육부가 이번 달 말 시안을 발표하면, 시도교육청이 이를 바탕으로 세부 시행계획을 만들게 된다.

공청회에서는 그간 세부 과제별로 현장교원과 학계전문가 등으로 구성된 전담팀 논의를 거쳐 마련한 주요내용을 중심으로 주제 발표와 지정 토론, 종합 토론이 진행된다.

공청회에서 공개될 종합계획 주요 내용은 기초학력 진단과 학습지원 체계 강화 등 방안이다.

2025년 하반기까지 맞춤형 학업성취도 자율평가를 개별 학생의 응답에 따른 난이도의 문항을 제시하는 '컴퓨터 적응형 평가'(CAT)로 전환하고 인공지능(AI) 기반 학습 진단·지원 체계를 구축한다.

학습지원 담당교원 연수 교육과정을 신규개발해 역량을 강화하고 초·중학교 '학습지원 담당교원' 증원을 추진한다.

예비교사의 학습지원교육 역량을 강화하고, 정책 연구와 실태 분석 등을 맡는 국가 및 시·도 기초학력지원센터를 운영한다.

교육부는 "공청회를 통해 여러 의견을 듣고 교육 현장에 꼭 필요한 지원 정책을 수립해 나가겠다"며 "이를 토대로 9월 말 발표 예정인 기초학력 보장 종합계획을 마련할 것"이라고 말했다.

맞춤형 학력진단·학습지원교사 증원…기초학력 5년계획 세운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