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산환경운동연합 "고리2호기 방사선 환경영향평가 부실"
부산환경운동연합은 고리2호기 수명연장을 위한 방사선 환경영향평가 초안을 검토한 결과 중대사고 영향평가, 고준위 핵폐기물 대책과 안정성 등에서 부실한 것으로 나타났다고 주장했다.

이 단체는 11일 부산시의회에서 기자회견을 하고 "고리2호기 방사선 환경영향평가서에는 7개 선량평가 대상 사고를 선정했다고 했지만, 확률론적 안정성 평가 결과나 방사선 영향 관점에서 심각한 사고 경위들에 대한 설명이 없다"며 "사고로 인한 초기 사망 리스크, 암 사망 리스크, 노심 손상 빈도, 대량 조기방출 빈도 등도 제시돼 있지 않다"고 밝혔다.

또 "평가서는 사고유형별로 계산된 주민총피폭선량은 자연방사능에 의한 주민총피폭선량보다 적은 값이라고 결론 맺고 있는데 기본적인 근거자료도 제시하지 않은 채 중대 사고가 나도 자연 방사선량보다 적은 피해가 난다는 결론을 어떻게 믿을 수 있나"고 따졌다.

부산환경연합은 "고리2호기 수명이 연장되면 사용후핵연료(고준위 핵폐기물) 발생량이 늘어나 고리원전 내 저장시설 포화 시점도 당겨질 것이지만, 평가서 어디에도 사용후핵연료 저장시설 포화로 인한 대책이나 이에 대한 안전성 평가나 영향평가가 없다"고 지적했다.

이 단체는 "중대 사고와 고준위 핵폐기물 대책을 반영하지 않은 평가는 시민 안전을 고려하지 않은 허울뿐인 평가에 불과하다"면서 "부산시와 울산시는 부실한 고리2호기 방사선환경영향평가 공람을 중단하고 부실한 내용을 보완하도록 요청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