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원도의회·시민단체, 레고랜드 문제의식 공감…협력방안 모색
불공정 계약 등 논란이 끊이지 않는 춘천 레고랜드와 관련해 강원도의회와 시민사회단체가 8일 문제의식을 공유하고 협력방안을 모색하기로 했다.

혈세 낭비 레고랜드 중단 촉구 문화예술인, 춘천시민·사회단체, 제 정당, 범시민대책위(이하 대책위)는 이날 오후 도의회에서 의장단과 면담했다.

대책위는 이 자리에서 도의회와 시민사회가 함께하는 레고랜드 진상규명 조사 특별위원회 구성을 제안했다.

대책위 관계자는 "레고랜드와 알펜시아 관련해 있을 수 없는 일이 자꾸 벌어진다"며 "특위를 빨리 구성해 명명백백하게 사실을 밝혀내는 과정을 밟았으면 한다"고 요구했다.

의장단은 의회 안에서의 특위 구성에 시민사회가 참여하기는 절차적으로 어렵다는 점을 설명하며, 다음 회기가 열리는 9월 중 특위를 구성하겠다는 뜻을 밝혔다.

더불어 의회 밖에서 시민사회와 공조할 방안은 별도로 논의하기로 했다.

권혁열 의장은 "제11대 의회는 본연의 역할인 견제와 감시에 충실하겠다"며 "레고랜드와 알펜시아 문제는 재정건전성 차원에서 짚고 넘어갈 생각을 하고 있으며, 강원도 발전을 위해서라도 좋은 대안을 제시하겠다"고 말했다.

대책위는 지난 7월 레고랜드와 알펜시아 사업의 진상 규명을 위해 강원도·강원도의회·시민단체로 구성된 3자 공동특별위원회를 구성하자고 제안한 바 있다.

김진태 지사는 이들의 문제 제기에 공감하면서도 "공동특위에 도가 같이 들어가는 것은 문제를 해결하는 데 부담이 될 수 있다"고 답했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