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연합뉴스
사진=연합뉴스
20일 오후 진행될 예정이었던 여성가족부의 대통령 업무보고가 당일 7시간 앞두고 갑자기 연기됐다. 일각에선 윤석열 대통령의 공약인 여성가족부 폐지 계획과 관련된 내용이 섣불리 공개되는 것을 미루려는 의도라는 해석이 나왔다.

대통령실은 이날 오전 10시께 출입기자단 공지를 통해 "오늘 오후 예정됐던 여가부 업무보고는 전체 업무보고 일정 조정으로 순연됐음을 알려드린다"고 밝혔다. 여가부도 오전 9시30분께 문자 공지를 통해 "대통령실에서 오늘 예정됐던 여가부 업무보고 일정이 순연됐음을 통보받았다"고 알렸다.

당초 윤 대통령은 이날 오후 5시께 용산 대통령실 청사에서 김현숙 여성가족부 장관으로부터 첫 업무보고를 받을 예정이었다. 업무보고 후 용산 청사 브리핑룸에서 김 장관이 언론과 질의응답도 하는 일정도 예정돼 있었다.

대통령실 관계자는 이날 오전 브리핑에서 갑작스러운 업무보고 연기 배경에 대해 "일정이 조정되는 경우는 자주 있다"며 "각 부처 사정도 있고 국회 사정과 연결되는 경우도 있기에 바뀔 가능성은 늘 있다"고 설명했다.

보고 당일 연기 결정에 대해선 "대통령 일정이 밀리기 때문에 업무보고가 (예정된) 5시에 시작된다는 보장이 없다"고 밝혔다. 김 장관 브리핑까지 고려해 일정을 조정하는 안이 전날부터 검토됐으며 당일 오전 확정됐다고 설명했다.

또다른 대통령실 관계자는 "장관들의 내주 국회 출석 계획 가능성도 있어 국회 상황을 고려해 여가부를 비롯해 남은 부처 업무보고 일정을 전반적으로 조정하기로 했다"고 설명했다.

일각에서는 '뜨거운 감자'인 여가부 폐지 관련 내용이 섣불리 보고 및 공개될 경우, 윤 대통령 지지율이 하락세를 이어가는 상황에 더 부담이 될 수 있다는 '정무적' 판단이 작용했다는 해석도 나왔다. 외교부와 통일부 등 이번주 예정된 다른 부처 업무보고는 그대로 진행하기로 했다는 점에서 이같은 해석에 힘이 실린다. 여가부의 새 업무보고 일정은 아직 잡히지 않은 상황이다.

대통령실 관계자는 "여가부 보고 일정이 다시 확정되면 공지하겠다"고 밝혔다. 국민권익위와 방송통신위원회의 업무보고 배제 가능성에 대해선 "권익위와 방통위 업무보고는 마지막 주 일정이었는데, 다른 부처 일정이 조금씩 움직이니 (업무보고 관련 내용이) 확정되기까지는 시간이 좀 더 걸릴 것 같다"고 했다.

고은빛 한경닷컴 기자 silverlight@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