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조 "해결할 수 있도록 지원하라"…시민단체, 농성 중단 촉구
노사 4일 연속 대화, 타협점은 아직…"합의 못 하면 농성 유지"
정부 '대우조선 사태 엄정 대응' 예고…지역 반응 엇갈려
정부가 대우조선해양 하청업체 노동조합의 선박 점거 농성에 법적 대응을 예고한 14일 지역 반응이 엇갈렸다.

금속노조 경남지부는 성명을 통해 "정부가 사태 해결에 노력하지 않다가 일방적인 강경 대응으로 공권력 행사를 시사했다"며 "윤석열 정권이 결국 노동자를 버렸다"고 호소했다.

노조는 "힘없는 노동자, 그것도 조선소 하청노동자의 투쟁에 해결책을 제시하지 않고 강경 대응을 시사하는 것은 현재 정권이 가지고 있는 한계점에서 돌파구를 찾지 못하기 때문"이라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정부는 하청노동자의 투쟁을 훼손할 게 아니라 대화로 나선 노사가 문제를 해결할 수 있도록 모든 지원과 노력을 다하라"고 밝혔다.

천주교정의구현전국사제단은 이날 오후 대우조선 서문에서 빗속 미사를 열고 하청노조 파업을 지지했다.

미사에 참석한 100여명은 하청노동자 정당 임금과 노동조건 개선을 촉구하면서 노사 갈등이 '노노 갈등'으로 번지게 된 현 상황을 비판했다.

비슷한 시각 시민단체는 이번 사태로 지역경제의 근간인 조선업이 위협받을 수 있다며 하청지회에 농성을 멈추라고 요구했다.

새마을운동 거제시지회는 시청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하청노조는 목숨을 담보로 가족, 동료, 나아가 거제시민에게 피해를 주는 선박 시설 점거 행위를 속히 중단하라"며 "노사 양측은 협상에 적극적인 자세로 임해 문제를 해결하라"고 강조했다.

앞서 거제시 주민자치연합회·전국이통장연합회 거제시지회, 거제소상공인연합회도 대화로 사태를 해결하라는 취지로 기자회견을 했다.

정부 '대우조선 사태 엄정 대응' 예고…지역 반응 엇갈려
정부 '대우조선 사태 엄정 대응' 예고…지역 반응 엇갈려
대우조선 하청업체 노사는 이날 원청 노조인 대우조선지회의 중재로 파업 사태 해결을 위해 협의했다.

하청 노사는 견해차로 대화를 중단한 지 10일 만인 지난 15일부터 4일째 대면하고 있다.

노사는 사태 종결이 시급하다는 데 의견을 모으고 협의에 들어갔으나 여전히 이견은 크다.

현재까지 임금 인상률과 노동조합 활동 인정 등 모든 요구안에서 합의점을 찾지 못한 것으로 전해졌다.

대우조선 사내협력사협의회 관계자는 "노조는 정부가 불법이라고 규정한 파업행위를 끝내고 현실적으로 가능한 조건으로 교섭에 나서야 한다"며 "불법 파업으로 큰 피해가 발생하고 있음을 받아들여야 한다"고 말했다.

거제통영고성 조선하청지회 관계자는 "대화와 협상을 통해 파업을 끝내도록 노력하는 것 외에 다른 선택지가 없다"며 "최선을 다해 협상하되 합의점을 찾지 못하면 농성을 유지할 수밖에 없다"고 밝혔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