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0개 군·구 중 4곳만 참여…"선착순 모집 불공평"
인천 임산부 농산물꾸러미 지원 사업 불만 잇따라
인천에서 임산부를 대상으로 친환경 농산물을 지원하는 사업이 제한적으로 추진돼 불만의 목소리가 나오고 있다.

임신 25주차 A씨는 최근 임산부를 위한 친환경 농산물 지원 사업이 있다는 소식을 들었으나, 올해 초 이미 선착순 모집이 끝나 신청조차 할 수 없었다.

A씨는 21일 "올해 1월 이후 임신 사실을 알게 된 임산부들은 아예 신청 기회가 없다"며 "좋은 제도이지만, 일부 임산부에게는 불공평하다는 생각이 든다"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꼭 월초에 임신하고 선착순 안에 들어야 지원을 받는 상황이 맞는 것이냐"며 개선책 마련을 촉구했다.

농림축산식품부가 주관하는 임산부 친환경 농산물꾸러미 지원 사업은 올해로 3년차에 접어들었다.

임산부가 1년간 본인 부담금 9만6천원을 내면 최대 48만원 상당의 농산물꾸러미를 받는 사업이다.

임산부에게 건강한 먹거리를 제공하고 농가의 판로 확보를 돕는다는 취지로 국비 40%, 시비 12%, 군·구비 28%가 사업에 투입된다.

하지만 인천에서는 재정 부담 등의 이유로 이 사업에 참여하고 있는 기초자치단체가 다른 지역보다 유독 적은 것으로 집계됐다.

올해 기준 서울·경기 등 수도권 기초자치단체가 모두 사업에 참여하고 있는 것과 달리 인천은 10개 군·구 중 4곳만 참여하고 있다.

사업을 진행 중인 강화군·계양구·동구·부평구도 올해 지원 대상자 수를 작년 출생아 대비 50% 수준으로 산정해 '반쪽짜리' 사업이라는 지적이 나온다.

이 같은 상황에서 선착순 모집에 포함되지 않았거나, 지원 혜택이 없는 지역에 사는 임산부들 사이에서는 불만이 쌓이고 있다.

계양구 관계자는 "지원 대상자가 한정돼 있다 보니 선착순 모집에 들지 못하는 임산부들이 많다"며 "취소 인원이 나오면 곧바로 대기 중인 임산부에게 안내 연락을 드리고 있다"고 말했다.

인천시는 내년부터 농산물 지원 사업을 10개 군·구로 확대하고 지원 대상자를 확대할 방침이다.

인천시 관계자는 "10개 군·구 모두 내년도 사업에 참여하겠다는 의향을 밝힌 상황"이라며 "모집 과정에서 제외된 임산부에 대한 구제 방안 등을 추가로 마련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