백악관서 기념 행사 개최…"성소수자 공격 역겹다"며 공화당 겨냥
바이든 "성소수자 자긍심이 되살아났다"…전환치료 금지 명령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은 '성소수자(LGBTQ) 자긍심의 달(Pride Month)'인 6월을 맞아 13일(현지시간) 성소수자 인권 증진을 위한 행정명령에 서명했다.

바이든 대통령은 이날 백악관에서 성소수자를 초청한 가운데 자긍심의 달 기념행사를 열었다.

이 자리에는 영부인과 부통령 부부는 물론 공개 동성애자인 피트 부티지지 교통부 장관 등 행정부와 입법부의 고위 인사들이 대거 참석했다.

바이든 대통령은 행정명령을 통해 성소수자 청소년의 전환치료에 대한 연방정부의 자금 지원을 금지하도록 했다.

전환치료란 성소수자 문제를 치료할 수 있는 질병이라는 관점에서 강제로 성 정체성을 바꾸려는 시도를 말한다.

미국의 한 조사에 따르면 전환치료에 노출된 청소년의 자살 시도 비율이 2배 더 높다는 결과가 나올 정도로 청소년의 정신건강에 미치는 부정적 영향이 큰 것으로 나타났다.

이에 따라 미국의 최소 20개 주는 어린이에 대해 전환치료를 금지하고 있다.

이번 행정명령은 연방정부가 성소수자 환자들을 위해 포괄적인 보건의료 접근을 확대하도록 새로운 지침을 마련하도록 하는 내용도 담고 있다.

또 성소수자 학생들에게 포용적인 학교정책의 표준을 발표하도록 했다.

이번 조처는 텍사스나 플로리다 등 보수적 주지사가 있는 주에서 트렌스젠더의 의료접근을 제한하고 초등학교에서 성적 성향에 관한 토론을 금지하는 등 각종 규제에 맞서기 위한 것이라고 정치전문매체 더힐은 평가했다.

한 고위 당국자는 주 단위의 반(反) LGBTQ 입법과 정책에 대응해 성소수자, 특히 어린이를 지원하기 위해 행정명령을 발동한 것이라고 설명했다.

바이든 "성소수자 자긍심이 되살아났다"…전환치료 금지 명령
바이든 대통령은 이날 연설에서 "자긍심(Pride)이 백악관에 되살아났다"며 역대 어느 정부보다 많은 성소수자가 고위직을 포함해 행정부에서 일하고 있다고 강조했다.

또 보수 성향 주에 300건의 차별적 법안이 있다면서 "나는 가족과 자유를 공격하는 '울트라 마가' 의제에 관해 여러분에게 굳이 설명할 필요도 없다"고 말했다.

'미국을 다시 위대하게'라는 뜻의 마가(MAGA·Make America Great Again)는 도널드 트럼프 전 대통령의 캐치프레이즈로, 바이든 대통령은 극우 성향의 정책을 비판할 때 종종 이 말을 사용한다.

바이든 대통령은 "트렌스젠더와 유색인종에 대한 계속된 공격을 포함해 공동체에 대한 폭력적 공격은 역겨운 일로서 중단돼야 한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또 의회가 성적 지향이나 성 정체성에 기반한 차별을 금지하는 '평등법'을 통과시킬 것을 촉구했다.

이 법안은 지난해 하원에서 처리됐지만 여야 동수인 상원에서 별다른 진전을 보지 못하는 상황이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