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전거를 타고 도로를 달리면서 돌연 차 앞을 막아선 아이. / 영상=SBS '맨 인 블랙박스'
자전거를 타고 도로를 달리면서 돌연 차 앞을 막아선 아이. / 영상=SBS '맨 인 블랙박스'
한 아이가 자전거를 타고 도로를 달리면서 돌연 차 앞을 막아선 영상이 공개되면서 공분을 사고 있다.

지난 12일 방송된 SBS '맨 인 블랙박스'에는 경기도 시흥시의 한 도로에서 우회전하려던 A 씨와 자전거를 탄 아이와 대치하게 된 상황의 영상이 공개됐다.

우회전하기 위해 차로를 변경하자 앞서가던 아이가 갑자기 멈춰서 뒤를 돌아보더니 A 씨를 쳐다봤다.

초등학생으로 보이는 아이는 자전거를 타고 앞서가다 "잠깐만요, 아저씨. 왜 따라다녀요?"라고 묻는다. 그러자 A 씨는 "우회전해야 해. 나와"라고 말했다.

그러자 다시 아이는 "우회전하려면 나가야 하는데 왜 따라와요?"라고 물었고 A 씨는 "이 길이 우회전하는 길이야"라고 했으나 아이는 "안 비켜줄 거예요"라며 길을 막았다.

우회전해야 했던 A 씨는 앞서가던 아이를 추월하면 다칠까 싶어 추월하지 않고 아이가 지나가기만을 기다리며 천천히 뒤를 따랐으나, 아이는 A 씨 차량이 수상했던 것으로 보인다.

A 씨는 당시에 대해 "멈출 거라고는 생각하지도 못했다. 왜 멈추지? 생각이 들면서 처음에는 제가 뭐 잘못한 줄 알았다"고 설명했다.

이후 A 씨는 아이가 비켜주기를 원했지만, 대치가 이어졌고 아이를 지나쳐 가자 아이는 다시 A 씨의 앞에서 자전거를 세우며 또 한 번 차량을 막아섰다.

A 씨는 "너무 감정적으로 아이를 대하지 않았나 하는 생각도 든다"며 "아이 입장에서 한번 생각해봤다. 천천히 자전거 속도에 맞춰서 똑같은 길을 따라가니까 따라온다고 생각했을 수도 있을 것 같다"고 덧붙였다.

김현덕 한경닷컴 기자 khd9987@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