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게티이미지뱅크
사진=게티이미지뱅크
교육부가 전국 초·중·고 학생선수 7만여명을 대상으로 폭력피해 실태를 조사한다.

교육부는 17개 시·도교육청과 함께 오는 13일부터 내달 8일까지 4주 간 조사를 벌인다고 8일 밝혔다. 조사 대상은 지난해 9월부터 조사 시점까지 학생선수들이 직접 경험하거나 목격한 피해 사례다.

이번 조사는 온라인 설문을 통해 이뤄진다. 각 학교에서 설문 결과를 취합하지 않고, 교육부와 시도교육청이 바로 결과를 받게 된다. 학생선수들은 URL이나 QR코드를 통해 온라인 설문 페이지에 접속하고, 개인 공간에서 자유롭게 설문에 답할 수 있다.

조사가 끝나면 교육부와 시도교육청은 폭력 피해를 겪은 학생선수의 학교를 파악하고 해당 학교에 안내한다. 이후 관련 절차에 따라 피해자를 보호가고 가해자에 대한 후속조치를 취할 계획이다. 사건의 경중에 따라 가해 학생은 짧게는 수개월에서 길게는 10년까지 선수 등록과 대회 참가가 제한된다.

이 조사는 지난해부터 정례화돼 매년 시행되고 있다. 같은 팀 지도자와 선배 선수들의 가혹행위에 시달리다가 2020년 목숨을 끊은 고(故) 최숙현 선수 사건이 계기가 됐다.

지난해에는 전국 학생선수 6만1911명 중 5만4919명(88.7%)이 참여해 0.63%가 피해를 직접 겪었거나 목격했다고 답했다. 교육부는 가해 학생선수 237명, 가해 지도자 74명에 대한 조치를 취했다.

최예린 기자 rambutan@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