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DC 상향 때 논의 미흡"…신재생에너지 확대엔 "현실적 고민 필요"
삼성전자 사외이사 경력 관련 "이해충돌 발생 않게 장관직 수행"
한화진 "온실가스 배출과 관련해선 원전도 녹색으로 분류"(종합)
한화진 환경부 장관 후보자는 2일 "2030 국가온실가스감축목표(NDC) 달성을 위해 실현가능한 이행방안을 마련하겠다"라고 밝혔다.

한 후보자는 이날 국회 환경노동위원회 인사청문회 모두발언에서 "탄소중립 사회로 이행과 녹색경제로 전환을 위해 환경부가 주도적 역할을 하겠다"라면서 이같이 말했다.

그는 "국제동향과 우리 여건을 반영한 녹색분류체계를 녹색투자·소비와 연계해 경제구조 탈탄소화를 촉진하겠다"라면서 "기후변화와 환경문제에 대응하는 녹색산업·기술을 육성해 미래 먹거리를 발굴하는 새 기회로 삼겠다"라고 강조했다.

한 후보자는 지난해 NDC를 상향(2018년 배출량 대비 40% 감축)할 때 여론 수렴이 충분히 이뤄지지 않았다는 국민의힘 박대수 의원 질의에 "논의를 압축적으로 진행하면서 산업계나 이해관계자와 논의가 미흡했다고 안다"라고 답했다.

그러면서 "(2018년 배출량 대비) 40% 감축은 매우 도전적인 목표임은 분명하지만, 국제사회에 약속한 만큼 준수하되 실행방안에 대해서는 지혜로운 대책이 필요하다"라고 덧붙였다.

특히 NDC 달성을 위해 2030년까지 신재생에너지 발전 비중을 30%까지 높이기로 한 부분에 대해선 "현실적으로 얼마나 가능할지 고민이 필요하다"라고 지적했다.

한 후보자는 원자력발전이 '녹색'(친환경적)인지 묻는 무소속 윤미향 의원 질의에는 "온실가스 배출과 관련해서는 녹색 탄소원으로 분류된다"라고 답변했다.

원전보다는 재생에너지를 늘려야 하는 것 아니냐는 반문에는 "장기적으로 신재생에너지를 확대해야 한다는 방향에는 동의하나 그 과정에서 원전하고 비중이 적절히 조화를 이뤄야 한다"라고 설명했다.

앞서 대통령직인수위원회에는 어떤 산업이 친환경적인지 분류하는 기준인 '녹색분류체계'에 원전을 포함하겠다고 밝히면서 시한을 '8월까지'로 제시했다.

이 시한에 대해 한 후보자는 "(녹색분류체계) 개편 완료 시점은 유동적일 수 있다"라고 인수위와 다소 다른 입장을 내비쳤다.

이날 한 후보자는 이명박 정부 때인 2009년 대통령실 환경비서관으로 일한 경험 등을 내세워 '범부처 정책조정 능력'이 있음을 강조했다.

그는 "환경비서관으로 1년 반 근무하면서 환경정책을 총괄적으로 조정하고 녹색성장 등 범정부 정책 수립·이행을 지원했다"라면서 "2008년엔 15개 연구기관이 참여하는 국가 기후변화 적응 마스터플랜 수립 연구 총괄책임을 맡았다"라고 말했다.

새 정부 출범 후 탄소중립 정책 대대적 손질이 예상되는 가운데 학자 출신으로서 환경부 목소리를 관철하는 데 어려움이 있지 않겠느냐는 우려를 의식한 발언으로 보인다.

이명박 정부가 추진한 4대강 사업을 두고는 "다목적 사업인데 너무 한쪽으로만 집중돼 단기적으로 평가가 내려진 부분이 있어 안타깝게 생각한다"라고 밝혔다.

한 후보자는 3월 16일 삼성전자 사외이사로 선임돼 장관 후보자가 된 뒤인 지난달 20일 사퇴한 것과 관련해 이해충돌이 발생할 우려가 있다는 지적에 "이해충돌이 발생하지 않도록 규정을 잘 지켜 장관직을 수행하겠다"라고 밝혔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