JTBC '썰전'서 일대일 토론…박경석 전장연 대표 "'볼모' 발언에 비난 늘어"
토론 앞서 지하철 시위 사과…이 대표도 '관심 갖겠다' 호응
이준석 "지하철 시위, 비문명적" 전장연 "21년 기다린 문제"
국민의힘 이준석 대표와 전국장애인차별철폐연대(전장연)가 13일 장애인 권리 예산을 요구하는 지하철 시위를 둘러싸고 격론을 벌였다.

이 대표는 이날 오후 JTBC '썰전 라이브'에 출연해 전장연 박경석 공동대표와 일대일로 토론하면서 "국가기간시설인 지하철을 마비시키는 방식으로 다수의 불편을 야기해서 뜻을 관철하려 하는 게 아니냐. 그 부분을 비문명적이라고 한 것"이라며 "꼭 출입문을 닫지 않게 하는 방식으로 해야 했던 것인지 의문"이라고 말했다.

이 대표는 '전장연의 지하철 출근길 시위를 경찰력을 동원해서라도 막아야 한다'는 생각은 지금도 같으냐'는 사회자의 질문에 답하면서 이같이 밝혔다.

이 대표는 지난달 25일 자신의 사회관계망서비스(SNS)에서 "서울경찰청과 서울교통공사는 안전요원 등을 적극 투입해 수백만 지하철 승객이 특정 단체의 인질이 되지 않도록 조치해야 한다"고 언급했다.

이 대표는 "비장애인도 (열차를) 타다가 못 타면 다음 걸 탄다.

그러니 장애인도 다음 걸 타면 된다.

출입문 취급을 정확히 하라는 것"이라며 이를 받아들이지 못하는 부분을 지적한 것이라고 부연했다.

그러자 박 대표는 "이건 기본적인 문제이며, (이동권 투쟁 시작 이래) 21년을 기다린 문제이고 지금까지의 속도에서 너무나 놓쳐 버린, 배제돼 버린 권리이기 때문에 검토해 달라는 것"이라며 "우리 요구의 100% 반영을 원하는 것이 아니라, 상황에 따라서 50%, 60%라는 이야기라도 해 달라는 차원에서 제안한 것"이라고 맞섰다.

이준석 "지하철 시위, 비문명적" 전장연 "21년 기다린 문제"
이 대표는 전장연이 지하철 시위로 장애인 이동권 외에 탈시설, 교육 등 장애인 권리 전반에 대한 개선을 요구하는 점도 비판했다.

이 대표는 "이동권에 대한 문제라면 지하철이 시위 공간으로도 적절할 것 같지만, 이동권에 대한 문제가 아닌 것으로 가면 지하철은 단순히 시민 다수가 있어서 선택한 게 되는 것이 된다"고 말했다.

이어 "이동권에 대해서 전장연 또는 장애인단체에서 요구하는 것 중 정치권이 안 하겠다고 하는 것이 있나"라고 물었다.

이에 박 대표는 "안 하겠다고 한 적이 없다.

그런데 안 했다.

장애인 이동하자는 걸 안 하겠다고 하는 정치권이 어딨습니까"라고 응수했다.

박 대표는 "많은 시민은 지하철 엘리베이터 (설치) 문제로만 생각할 수 있는데, 장애인 권리 예산 중 특히 이동권 관련해서 중앙정부가 제대로 책임지지 못해서 지하철을 탄 것이 팩트"라고 부연했다.

장애인 권리 증진 약속을 지키지 않은 정부에 대한 비판 차원이라는 것이다.

박 대표는 이날 토론에서 이 대표의 지난달 25일 '볼모' 발언 뒤 온라인 커뮤니티 '에펨코리아'에서 전장연을 향한 악성 댓글이 급증했다고 주장하기도 했다.

박 대표는 "어떤 사람들에 의해 어떤 메시지가 나갔을 때 저희에게 다가오는 위협은 어마어마하다"며 "대표님(이 대표)과 똑같은 언어로 욕설을 하며 쫓아오면서 괴롭히기도 한다"고 했다.

이준석 "지하철 시위, 비문명적" 전장연 "21년 기다린 문제"
두 사람은 한편 토론을 시작하면서는 지하철 시위 관련 논란과 관련해 유감을 표했다.

박 대표는 이날 토론에 앞서 "저와 전장연은 시민들께 진심으로 사과 말씀을 드리고 싶다"며 "장애인들이 출근길에 지하철을 타서 많은 불편 끼쳐서 죄송하다.

너그러운 마음으로 이해를 부탁드린다"고 말했다.

박 대표는 "시민 여러분께서 함께해주신다면, 전장연은 누구도 배제되지 않는 지속가능한 세상을 만들고자 죽을지언정 잊히지 않겠다"고 덧붙였다.

이 대표는 "저희는 정책을 해야 하는 정당으로서 장애인뿐 아니라 어떤 문제든 다 관심을 두고 지켜보고 있다"며 "전장연의 주장을 항상 모든 상황에서 100% 옳은 것으로만 받아들일 수 없다는 점을 받아들여 주시면 협의가 원활히 이뤄질 것으로 생각한다"고 말했다.

이어 "100석 넘는 정당으로서 (박 대표께서) 정당을 거치지 않고 시민들에게 직접 호소할 수밖에 없었던 것에 대해 (제가) 당 대표가 되기 전의 일이든 후의 일이든 노력이 부족했다는 점을 말씀드린다"고 했다.

이준석 "지하철 시위, 비문명적" 전장연 "21년 기다린 문제"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