임시검문소 운영…지하철·버스 무정차 통과 및 차량 우회 가능
내일 서울 곳곳서 민중총궐기 집회…경찰 "엄정 대응"
전국민주노동조합총연맹(민주노총) 등 진보 단체들이 15일 서울 도심 곳곳에서 대규모 집회를 열겠다고 예고하면서 경찰이 엄정 대응 방침을 거듭 강조했다.

서울경찰청은 "민주노총을 비롯한 전국민중행동이 예고한 집회는 서울시와 경찰이 금지한 집회인 만큼 관련 법에 따라 엄정하게 대응하겠다"고 14일 밝혔다.

민주노총 등 단체들로 구성된 전국민중행동은 애초 15일 민중총궐기를 체육시설에서 열 예정이었으나, 계획이 무산되면서 서울 도심에서 집회를 개최하는 쪽으로 방향을 정했다.

집회 장소는 구체적으로 공개하지 않았다.

이날 기준 민중총궐기 관련 신고된 집회는 총 44건(8천13명)이다.

서울시와 경찰은 관련 집회를 모두 금지했다.

경찰은 그동안 매년 민중총궐기 집회에 1만5천여명이 참가했던 것을 고려할 때 올해도 대규모 인원이 집결할 것으로 예상하고, 전국의 경찰력과 장비를 최대한 동원해 집결 자체를 차단할 방침이다.

불법집회가 강행되면 법령에 따라 해산 절차를 밟는다.

이 과정에서 경찰관 폭행 등 불법행위가 벌어지면 현행범으로 체포하는 등 강력히 대응하면서 집회를 주도한 집행부는 엄중 처벌할 계획이다.

서울경찰청 관계자는 "코로나19 확진자 수가 크게 늘고 변이 바이러스 우려도 고조되는 위중한 시기인 만큼 주최 측에 이번 민중총궐기대회를 취소해 줄 것을 당부한다"고 강조했다.

주말 도심 집회로 인해 교통 통제도 이뤄진다.

경찰은 도심권과 여의도 일대를 중심으로 임시 검문소를 운영해 방송·무대 차량 등 각종 시위 물품 반입을 막기로 했다.

집회 상황에 따라 광화문 주변을 통과하는 지하철·버스 무정차 통과, 일반 차량 우회 등 교통통제를 할 수도 있다.

서울경찰청 관계자는 "서울 시내 주요 도로에서 교통 불편이 예상되므로 가급적 대중교통을 이용하고 차량 운행 시에는 교통경찰의 수신호 통제에 잘 따라 달라"고 당부했다.

경찰청도 이날 오후부터 경찰청장 주재로 민중총궐기 집회 관련 상황 점검 대책 회의를 개최해 현장 대응 방안 등을 논의할 예정이다.

경찰청 관계자는 "불법 행위에 대해선 수사 전담팀을 편성해 신속하고 엄정하게 수사하고, 반복적인 불법행위를 주동하는 집행부는 끝까지 추적해 엄정 처벌할 방침"이라고 했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