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주노총 "직접투표 여론조사 7대3" vs 정의당 "100% 여론조사"
진보진영, 대선후보 단일화 방식 합의 해넘겨…7일에 재논의
3월 대선을 앞두고 대선 후보 단일화 방식에 관한 진보 진영의 합의가 계획보다 늦어지고 있다.

당초 진보 진영은 2021년 내로 단일화 방식에 합의한 뒤 1월 안에 단일 후보를 확정하겠다고 밝혔으나 이 계획이 무산되면서 일정이 줄줄이 미뤄질 가능성이 제기된다.

2일 노동계에 따르면 전국민주노동조합총연맹(민주노총)과 정의당·진보당·녹색당·노동당·사회변혁노동자당 등 5개 진보정당은 지난달 29일 서울 중구 민주노총에서 대선 후보 경선 방식을 논의했지만, 합의에 이르지 못했다.

민주노총은 이날 회의에서 직접 투표와 여론조사를 7대3 비율로 섞어 경선을 진행하자는 의견을 낸 것으로 전해졌다.

이에 민주노총 위원장 출신인 한상균 후보 측과 진보당, 녹색당은 동의 의사를 밝혔으나 정의당은 100% 여론조사를 통해 후보를 뽑아야 한다고 맞섰다.

정의당은 이번 회의체 중 유일한 원내 정당으로, 소속 의원인 심상정 후보는 각종 여론조사에서 5% 안팎의 지지를 얻고 있다.

정의당 측은 회의에서 "직접 투표를 하기에는 대선까지 시간이 너무 촉박하다.

선거인단 구성, 명부 작성, 투표까지 할 여유가 없다"고 주장한 것으로 전해졌다.

결국 민주노총과 5개 진보정당은 해를 넘겨 오는 7일 단일화 방식을 재논의하기로 했다.

앞서 민주노총과 5개 진보정당은 지난해 9월 '2022 대선 공동대응 기구'를 발족했다.

양경수 민주노총 위원장은 지난달 14일 기자회견에서 "연내 대선 후보 단일화를 위한 경선 방식 논의를 마무리한 뒤 1월에 단일 후보를 낼 것"이라고 밝혔다.

권영길 전 민주노동당 국회의원, 김경민 YMCA 사무총장, 조영선 변호사 등 진보 인사 40여 명은 지난달 23일 '불평등 체제 타파와 진보 정치 대단결을 위한 각계 원탁회의'를 구성하고 올해 대선에서 진보 정치가 의미 있는 성과를 거두기 위해 힘을 합치기로 했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