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종인 '네거티브 중단' 제안에 "정치사에 그런적 없어…앞으로 그렇게 가야"
신지애 논란에 "정권교체라는 한가지 생각만 일치하면 손잡아야"
尹, 이준석·조수진 충돌에 "생각 다를 수…그게 민주주의"(종합)
국민의힘 윤석열 대선 후보는 20일 이준석 대표와 조수진 공보단장이 충돌한 데 대해 "정치를 하다 보면 같은 당이나 선거 조직안에서 생각이 다를 수도 있다"고 말했다.

윤 후보는 이날 오후 강원도 철원 군부대 방문 일정을 마친 뒤 이 대표와 조 단장의 선대위 내 충돌과 관련한 질문을 받고 "아직 거기에 대한 이야기는 듣지 못했다"면서 이같이 밝혔다.

이어 "어떻게 군사작전 하듯이 일사불란하게 하나"라며 "그게 바로 민주주의 아니겠나"라고 언급했다.

윤 후보는 김종인 총괄선대위원장이 자신의 부인 김건희 씨의 공개석상 등판 관련 질문에 '꼭 그럴 필요는 없다고 본다'고 밝힌 것과 관련, "남편의 정치 활동에 동참해 공개 활동을 열심히 하는 분도 있고, 조용히 가족으로 역할을 한 분도 있고 다양하기 때문에 그런 말씀을 하신 것 아닌가"라고 말했다.

김 위원장이 '네거티브 중단'을 여야에 제안한 것에 대해선 "가장 바람직한 이야기이긴 하지만 한국 정치사에서 그런 적이 없었기 때문에…"라며 "앞으로 그렇게 가야겠죠"라고 말했다.

윤 후보는 김 위원장이 이날 언론 인터뷰에서 '내각제' 개헌을 언급한 것을 두고선 "특별히 제가 의미를 두기보다는 김종인 박사의 권력 구조에 대한 오래된 소신이 아닌가 생각한다"고 말했다.

앞서 윤 후보는 토론회 등을 통해 내각제 개헌에 거리를 두고 대통령제에 대한 선호를 밝힌 바 있다.

이날 발언도 재차 내각제에 선을 그은 것으로 해석된다.

신지예 새시대준비위원회 수석부위원장 영입에 따른 당내 갈등상에 대해선 "정권교체의 동참 세력으로 영입한 것이기 때문에 (신 수석부위원장이) 큰 역할을 할 수 있으리라 생각한다"고 말했다.

이어 "제가 말씀드렸듯이 99가지가 다르더라도 정권교체라는 한 가지 생각만 일치하면 모두 손 잡고 동참을 해서 무능과 무도로 국민들에게 고통을 준 정권을 교체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