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업시간 제한, 사적모임 규모 축소 등 검토중"
정은경 "3차접종·병상확보하는 12월 한달 거리두기 강화 필요"
정부가 코로나19 확산세로 의료대응 여력이 더 악화할 시 '특단의 조치'까지도 강구하겠는 입장을 보인 가운데 정은경 질병관리청장이 다중이용시설의 영업시간 제한, 사적모임 규모 축소 등의 거리두기 강화책을 검토하고 있다고 13일 밝혔다.

정 청장은 이날 KBS1TV '긴급진단 : 유은혜·정은경에게 묻는다.

코로나19 해법은?'에 출연해 "여러 가지 해왔던 (방역)수칙 중 사적모임 규모를 축소 조정하거나 다중이용시설 이용 시간 제한, 재택치료 확대 등 현시점에서 효과적인 조치가 뭘지 검토하고 있다"고 말했다.

정 청장은 고령층을 중심으로 3차 접종 속도를 높이고, 병상 확보 등 의료대응 역량을 확충하는 동안에는 거리두기를 강화할 필요가 있다면서 이를 준비하는 기간을 12월 한 달 정도로 제시했다.

그는 "3차 접종으로 고령층 어르신의 면역도를 대폭 올리고, 병상을 확충하고 재택치료 시스템을 구축하는 데 시간이 걸린다"며 "그 기간에는 거리두기를 어느 정도 강화해 접촉을 줄이고 확진자 규모를 줄여서 일상회복을 이어가는 것이 필요하다는 판단"이라고 강조했다.

정 청장은 거리두기 강화 기간을 어느 정도로 봐야 하느냐는 질의에 "12월에 60세 이상 고령층의 3차 접종에 집중하고, 복지부에서 행정명령을 내려 3천 병상을 확충을 진행하고 있기 때문에 그 준비로 12월 한 달 정도 소요될 것"이라고 답했다.

다만 정 청장은 구체적인 내용은 아직 정해진 바가 없다고 선을 그었다.

그은 "영업시간제한 등의 조치가 그나마 가장 효과를 거뒀던 거리두기 정책"이라며 "범위나 시간 제한 등의 부분과 손실보상 방법까지 구체적인 검토를 진행하고 있다"고 말했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