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국 베이징 올림픽 외교 보이콧 검토에 "국익 등 생각하면서 판단"
기시다 "한국과 관계 안정 중요…한국의 전향적 대응 기대"
기시다 후미오(岸田文雄) 일본 총리가 19일 "한국과의 관계를 안정시키는 것이 중요하다"고 밝혔다고 교도통신이 보도했다.

보도에 따르면 기시다 총리는 이날 총리관저 기자단과의 인터뷰에서 이같이 밝혔다.

기시다 총리는 일제 징용 노동자 배상 소송 문제 등을 염두에 두고 "국제적인 약속은 지켜야 한다"며 "한국의 전향적인 대응을 기대하고 싶다"고 말했다.

기시다 총리가 한일 관계의 안정을 강조한 것은 김창룡 경찰청장의 지난 16일 독도 방문에 일본 정부가 반발하면서 17일(현지시간) 미국 워싱턴DC에서 열릴 예정이던 한미일 외교차관 공동 기자회견이 무산된 상황과 관련이 있는 것으로 보인다.

국제적 약속을 지켜야 한다고 밝힌 것은 징용 및 위안부 문제는 1965년 한일 청구권 협정과 2015년 한일 위안부 합의로 완전히 해결됐기 때문에 한국 측의 배상 요구는 국제법 위반이라는 일본 정부의 입장을 되풀이한 것으로 풀이된다.

앞서 기시다 총리는 지난달 15일 취임 후 처음으로 문재인 대통령과의 첫 전화통화를 한 뒤 기자들에게 징용 및 일본군 위안부 문제와 관련해 "일본의 일관된 입장에 토대를 두고 한국 측에 적절한 대응을 강하게 요구했다"고 밝힌 바 있다.

기시다 총리는 이날 인터뷰에서 미국이 '외교적 보이콧'을 검토하는 베이징 동계올림픽에 대한 일본의 대응에 관해 "지금 단계에선 아무것도 정해진 것이 없다"며 "일본의 국익 등을 확실히 생각하면서 판단하겠다"고 말했다.

그는 내년 7월 참의원 선거에서 헌법 개정을 쟁점 중 하나로 삼겠다는 의사도 내비쳤다.

지금까지의 중의원, 참의원 선거 때와 마찬가지로 개헌을 자민당 공약의 중점 항목으로 제시하겠다는 생각이다.

그는 자민당 내 '헌법개정추진본부'가 '헌법개정실현본부'로 이름을 바꾼 것에 대해 "국회 논의 측면 지원과 국민 여론의 환기에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한다"고 평가했다.

기시다 총리는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대응을 포함한 경제대책에 대해서는 "(코로나로) 크게 상처 입은 경제를 회복 궤도로 올려놓고 싶다"고 말했다.

일본 정부는 이날 저녁 임시 각의를 열고 재정 지출 규모가 55조7천엔(약 576조원)에 달하는 기시다 내각의 첫 경제대책을 결정한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