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찰, '스폰서 의혹' 윤우진-진정인 대질조사
윤우진 전 용산세무서장의 '스폰서 의혹'을 수사 중인 검찰이 윤 전 서장과 그를 진정한 사업가를 대질조사하는 등 수사에 속도를 내고 있다.

18일 법조계에 따르면 서울중앙지검 반부패·강력수사1부(정용환 부장검사)는 전날 윤 전 서장과 진정인 사업가 A씨를 동시에 소환해 대질 신문했다.

윤 전 서장은 사업가 A씨를 비롯한 '스폰서'들로부터 금품을 받고 법조인·세무당국 관계자들을 소개하는 브로커 역할을 했다는 혐의를 받고 있다.

윤 전 서장은 윤석열 국민의힘 대선후보가 검찰에 있을 때 측근으로 분류됐던 윤대진 법무연수원 기획부장(검사장)의 친형이다.

앞서 A씨는 지난해 말 검찰에 진정서를 내고, 윤 전 서장이 2018년께부터 2019년까지 전·현직 검사들과 국세청·경찰 고위관계자 등을 만나는 자리에 자신이 불려 다니며 식사비와 골프 비용 등을 여러 차례 대납했다고 주장했다.

검찰은 이와 관련해 윤 전 서장의 최측근 인사이자, A씨로부터 인허가 로비 명목으로 6억4천500만원을 챙긴 의혹을 받는 최모씨를 지난달 19일 변호사법위반 혐의로 구속기소했다.

검찰은 이 중 1억 원이 최씨를 통해 윤 전 서장에게 전달된 것으로 의심하는 것으로 전해졌다.

검찰은 지난달 22일 윤 전 서장이 머물던 서울의 한 호텔 객실을 압수수색해 그가 쓰던 휴대전화를 확보하고, 이달 1일에는 윤 전 서장을 소환해 조사했다.

이 사건과 별개로 서울중앙지검 형사13부(임대혁 부장검사)는 윤 전 서장이 2010∼2011년 육류 수입업자 김모씨 등으로부터 골프 등의 뇌물을 받은 혐의와 검찰이 해당 사건에 대한 경찰 수사를 무마했다는 의혹을 수사하고 있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