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주노총 산하조직, 잇단 총파업 동참 선포…서울시는 집회금지
서울시가 오는 20일로 예정된 전국민주노동조합총연맹(민주노총)의 대규모 집회에 대해 금지 통보를 내렸지만, 총파업에 동참하겠다는 민주노총 가맹·산하 노동조합들의 선언이 12일 잇따랐다.

공공운수노조는 이날 서울 중구 민주노총 사무실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소속 조합원 10만명이 11월 말까지 연속적인 총파업에 나선다고 밝혔다.

공공운수노조는 "이달 20일 민주노총 총파업에 학교비정규직, 콜센터, 문화체육관광부 공무직 등이 동참할 것"이라고 전했다.

또 "11월 초 화물노동자, 11월 11일 의료노동자, 11월 말 철도노동자가 파업을 예고하고 있다"며 "다음 달 27일에는 전 조합원 총궐기에 나설 것"이라고 했다.

학교 급식과 돌봄, 상담 등의 업무를 하는 교육공무직 노동자들로 구성된 학교비정규직연대회의도 10만명 조합원들이 파업 찬반투표를 진행한 결과 83.7%로 가결됐다고 밝혔다.

이들은 총파업을 공식 선포하고 이달 20일을 기점으로 총력투쟁에 돌입하겠다는 입장이다.

민주노총은 이번 총파업 참가 조합원을 55만명으로 보고 있으며 이들 중 일부는 총파업 당일 전국 동시다발로 열리는 집회에도 참여할 예정이다.

범진보단체들의 연대체인 전국민중행동은 민주노총의 총파업을 지지하는 뜻을 표명했다.

전국민중행동은 "문재인 정부 집권 결과 불평등 시대가 됐다는 것은 주지의 사실"이라며 "불평등과 양극화 해소, 사회대전환을 위한 민주노총 총파업을 응원하며 집회 자유 보장을 위해 함께 싸워나가겠다"고 말했다.

서울시는 최근까지 민주노총이 신고한 집회 6건에 대해 집회 금지 통보를 했다.

이 중 1건은 3만명 규모인 것으로 알려졌다.

서울시는 오는 15일 발표될 거리두기 단계 조정 방안에 따라 서울 전 지역에 내린 옥외집회 금지 고시에 대한 연장 여부를 검토할 계획이지만, 민주노총 총파업 집회는 대규모 집회로서 방역이 우려되는 점을 고려해 고시 연장과 상관없이 금지할 방침이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