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영업자 합동분향소 국회앞 설치 무산…"재설치 시도"
생활고에 시달리던 자영업자들의 사망 소식이 잇따르는 가운데 자영업자 단체가 16일 국회 앞에 합동분향소를 설치하려 했으나 경찰 제지로 무산됐다.

코로나19 대응 전국자영업자비상대책위원회(자대위)는 이날 오후 2시께 여의도 국회 앞에 합동 분향소를 설치하고 정부의 영업제한 조치 철폐를 촉구하는 기자회견을 열 것이라고 예고했다.

하지만 경찰이 이날 오후 1시께부터 경찰력 50여명을 배치해 국회 앞 인도를 차단하면서 분향소 설치는 이뤄지지 못했다.

1시 54분께 국회 앞에 도착한 김기홍 자대위 공동대표는 "경찰이 국회 앞 분향소 설치가 불법이라는 입장을 전해왔다"며 "다른 장소를 알아보고 있다"고 말했다.

자대위 측들은 2시 13분께 여의도공원 인근 도로로 이동해 다시 분향소 설치를 시도했지만, 경찰 차량과 경력 80여명이 조화와 분향소 천막 등을 실은 용달차의 통행을 막으면서 2차 설치 시도도 무산됐다.

이 과정에서 충돌은 발생하지 않았다.

김 대표 등 자대위 관계자들은 인근 도로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이틀 전 서울시에 분향소를 설치할 수 있는지 문의했는데 아직도 답이 없다"면서 "더 기다릴 수 없어 합동분향소 설치를 강행했다"고 밝혔다.

이어 "이틀간 저희가 제보받은, 돌아가신 자영업자만 22분인데 이런 분들의 넋을 위로하려는 분향소 설치까지 막는 것은 납득하기 어렵다"며 "광화문이든, 서울시청이든 반드시 숨진 자영업자를 추모할 수 있는 분향소를 설치할 것"이라고 말했다.

자대위는 이날 오후 여의도 국회 인근에서 분향소 설치를 재시도할 방침이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