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미지는 기사의 내용과 무관. / 사진=게티이미지뱅크
이미지는 기사의 내용과 무관. / 사진=게티이미지뱅크
한 중소기업 면접 과정 중 면접관이 지원자를 향해 페미니즘에 관한 생각을 묻고 답변할 때 표정을 보겠다며 마스크를 벗으라고 요구했다는 주장이 제기됐다. 정의당 측은 "페미 사상 검증에 확실한 제동을 걸어야 한다"며 이를 비판했다.

15일 KBS 보도에 따르면 한 전자상거래 업체의 무역마케팅 직무에 지원한 20대 취업준비생 A 씨는 면접관으로부터 "페미니즘에 관한 생각을 말해달라"는 질문을 받았다. A 씨는 면접관이 "이 질문에 답하는 동안 얼굴 톤을 보고 싶다"고 했다면서 마스크를 내리기를 요구했다고 주장했다.

면접관들은 A 씨가 당황한 기색을 보이자 "다른 지원자에게도 똑같이 물었던 질문"이라고 설명하며 "창문을 열었고 저희 다 백신을 맞았다"며 마스크를 벗기를 요구한 것으로 알려졌다.

A 씨는 면접 내내 업무와 무관한 페미니즘에 관한 질문에 시달렸다고 했다. 면접관들이 자신에게 '페미니즘에 대한 생각을 주변 남성에게 얘기했을 때 공격받은 적 없느냐', '남자와 여자의 체력은 다르다고 생각하는가', '유리 천장이 있다고 생각하는가' 등을 물었다는 주장이다.

업체 측은 "페미니즘이라는 용어 자체가 부적절하다고 생각하지 않으며 청년의 일반적인 생각을 듣고자 했다"면서 "해당 질문은 남녀 지원자 모두에게 했으며 불쾌감을 느낀 지원자가 있으면 사과할 용의가 있다"라고 밝혔다.

이를 두고 정의당 내 조직인 청년정의당 강민진 대표는 이날 자신의 페이스북에 "채용 성차별은 불법이며 부족하게나마 이를 규율하는 제도도 있다"며 "아무리 면접자라 해도 구직자를 사상 검증하는 갑질을 할 권한이 있는 것은 아니다"라고 적었다.

강 대표는 "여성 구직자들이 취업 과정에서 업무와 관계없는 결혼, 출산, 남자친구 유무에 대한 질문을 받는 일이 만연했다"며 "이제는 '페미니즘 사상검증'이 신종 채용 성차별로 등장한 셈"이라고 했다.

그러면서 "해당 업체는 남녀 지원자 모두에게 질문했다고 해명했지만 같은 질문을 받았어도 지원자들의 성별에 따라 느끼는 압박이 달랐을 것"이라며 "페미니스트라면 채용하지 않겠다는 암시를 주는 행위 자체가 성차별이자 불공정이고 갑질"이라고 꼬집었다.

끝으로 "채용 과정에서 페미니즘 사상검증은 확실하게 제도로 규율하고 처벌해야 한다"며 "국회와 정부의 책임 있는 조치를 요구한다"라고 덧붙였다.

김대영 한경닷컴 기자 bigzero@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