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교조 대전지부 "대단위 아파트 들어서는데 학교가 없다"
대전에서 대단위 아파트단지 건립이 추진되는 과정에서 행정 당국의 안일한 대처 등으로 학교 부지를 확보하지 못해 입주 학생들의 피해가 우려된다는 지적이 제기됐다.

8일 전교조 대전지부에 따르면 오는 11월 2천500여가구가 입주하는 아이파크시티를 비롯해 모두 4천500여가구가 들어오는 도안 2-1 지구의 경우 소송까지 불거져 학교 개교가 2023년 3월 이후로 미뤄지면서 교육청이 인근 학교 분산 배치나 조립식 이동형 교사 계획을 세웠으나 이마저 무산됐다.

용산지구에서는 교육청이 학생 수요를 잘못 예측해 학교 용지가 갑자기 사라졌고, 2023년 10월 입주가 시작되는 갑천지구 친수 1구역도 초등학교 없이 아파트가 들어설 예정이다.

이밖에 서구 도마·변동 재개발지구와 용문 1∼3 재건축지구도 초등학교 신설 계획이 무산되거나 학교 설립 불가 쪽으로 방향이 굳어지고 있어 주민 불만이 쌓이고 있다.

전교조는 "도시개발·재개발·재건축·주거환경개선 사업이 학습권 피해에 대한 체계적인 대안 없이 마구 이뤄지고 있다"며 "이는 위법 행정 의혹과 행정 미숙, 수요예측 실패 탓"이라고 지적했다.

이어 "책임 있는 답변과 대안을 내놓지 못하고 있는 대전시, 자치구, 교육청, 도시공사가 지역 정치권과 함께 머리를 맞대고 피해를 최소화할 수 있는 대책을 조속히 마련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