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부, '전문대학생 취업역량 강화 한시 지원 사업'에 215억원 투입
전문대학생 3만명에 자격증 응시 수수료·교육 수강료 지원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장기화로 취업에 어려움을 겪는 전문대학생 3만명에게 자격증 응시 수수료와 교육 수강료가 지원된다.

교육부는 215억원을 투입해 '코로나19 상황 속 전문대학생 취업역량 강화 한시 지원 사업'을 추진한다고 2일 밝혔다.

구체적으로 전문대학 2021년 졸업자 중 미취업자와 2022년 졸업예정자 등 3만명에게 국가 공인 자격 취득·어학검정 수수료와 여러 교육 프로그램 이수에 드는 비용을 1인당 70만원 이내로 지원한다.

지원 인원은 재학생 규모에 따라 대학별로 배정하고 개별 대학이 배정된 인원 범위 내에서 경제적 수준을 우선 고려해 자체 기준을 만들어 선발한다.

응시 수수료는 합격증이나 성적표 등 증빙 자료를 내면 위탁기관이 1인당 10만원 범위 내에서 학생 개인에게 지급하며, 교육수강료는 등록 교육기관이 교육을 80% 이상 이수한 학생에 대한 수강료를 위탁기관에 청구하면 된다.

응시 수수료의 경우 국가기술자격, 국가 공인 민간자격증, 민간어학검정 등 취업 준비를 위해 필요한 시험·검정 비용이 지원 대상이다.

교육수강료는 위탁기관에 등록된 교육기관이 개설·운영하는 각종 교육 프로그램 이수에 든 수강료에 대해 지원하며 다른 국고 지원 사업 항목은 제외된다.

교육부는 한국전문대학교육협의회에 사업을 위탁할 예정이며 협의회는 내부 전문가 위원회 심의 등을 거쳐 신청 교육기관 중 등록 기관을 선정할 계획이다.

정종철 교육부 차관은 "코로나19로 어려움을 겪고 있는 전문대학생들이 안정적으로 사회에 진출할 수 있는 발판이 마련되기를 바란다"고 말했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