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도권 대책 필요"…방역 피로도·자영업자 피해 우려
꺾이지 않는 확산세에…서울시, 추가 방역강화 고심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확산세가 좀처럼 꺾이지 않자 서울시가 추가 조치를 두고 고심 중이다.

작년 말 시행했던 대중교통 야간운행 추가 감축과 영업시설 운영시간 추가 단축 등이 거론되지만, 시민들의 '방역 피로도'가 높아 결정을 내리기 쉽지 않은 상황이다.

31일 서울시에 따르면 시는 최근 중앙사고수습본부(중수본)와 회의에서 현재 확산세가 지속될 경우 '추가 조치'가 필요하다는 의견을 전달했다.

추가 조치 검토 여부와 구체적 방안 등은 다음 주 초 확진자 추이를 보며 논의하기로 했다.

회의에서는 작년 말 3차 유행 당시 시행했던 방안들이 거론됐지만, 현 단계에서 확정되거나 심도 있게 검토되는 사안은 없다는 게 서울시 관계자의 전언이다.

작년 11∼12월 3차 유행 당시 서울시가 시행한 조치로는 대중교통 야간운행 감축, 다중이용시설 운영시간 단축 등이 있다.

서울시는 작년 11월 24일부터 버스, 27일부터 지하철의 오후 10시 이후 운행을 20% 단축했다가 그 정도로는 현격히 부족하다고 판단하고 12월 5일부터 '오후 9시 이후 대중교통 운행 30% 감축'으로 더욱 강한 조치를 내렸다.

마트·백화점·영화관·독서실·스터디카페·PC방·오락실·놀이공원 등 다중이용시설의 경우 12월 5일부터 오후 9시 이후 영업을 금지했다.

공공시설 운영도 전면 중단했다.

확진자 수치로 보면 최근 서울의 코로나19 확산세는 작년 3차 유행 당시를 훌쩍 뛰어넘었다.

작년 12월 5일 이전 보름간(11월 20일∼12월 4일) 서울의 하루 평균 확진자 수는 179.5명이었지만, 최근 보름간(7월 15∼29일) 하루 평균 확진자는 482명에 달한다.

꺾이지 않는 확산세에…서울시, 추가 방역강화 고심
하지만 3차 유행 때보다 강력한 카드를 꺼내 들기는 쉽지 않은 상황이다.

예를 들어 서울시가 4차 유행을 맞아 지난 8일부터 버스, 9일부터 지하철에 대해 시행 중인 '오후 10시 이후 운행 20% 감축'은 3차 유행 초기에 해당하는 낮은 수준의 조치다.

'5인 이상 사적 모임 금지' 등 강도 높은 방역 조치들이 작년 12월 23일부터 반년 넘게 이어진 데다 장기간 영업제한으로 소상공인들이 '절벽'에 내몰린 상태여서 방역당국도 무작정 강력한 조치를 할 수만은 없는 상황이 됐다.

작년 3차 유행 당시 초강력 방역조치를 시행했음에도 당시 확산세가 사그라들기까지 한 달 넘게 걸렸다는 점도 고려 대상이다.

대중교통 감축 운행과 영업시간 단축은 올해 2월 15일 사회적 거리두기 단계가 2.5단계에서 2단계로 하향 조정되고 나서야 해제됐다.

셧다운에 버금가는 고강도 조치들이 두 달가량 이어지며 시민들의 방역 피로도를 키웠다.

게다가 최근 확산세가 서울을 넘어 경기도와 인천 등 수도권으로 퍼진 데 이어 전국에까지 확산했다는 점에서 서울시 단독으로 추가 조치를 내놓는 것은 큰 의미가 없다는 의견이 지배적이다.

이 때문에 서울시는 정부와 경기·인천 등과 긴밀히 협의하면서 추가 조치별로 현실성과 효과를 검토하는 데 주력하고 있다
서울시 관계자는 "대중교통 운행 감축과 영업시간 단축 등은 현 상황에서 서울시 단독으로 해서는 효과를 보기 어렵다"며 "다음 주에도 확산세가 꺾이지 않으면 정부와 수도권이 함께할 수 있는 조치를 심도 있게 협의할 것"이라고 말했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