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3명 확진된 뒤에야 별도 격리 시설로 이송
방역당국 "격리 필요한 제반 환경 갖추자마자 이송한 것"
'8∼10명씩 모여 자가격리' 광주 아동보호시설 논란(종합)
광주 남구 한 아동보호시설에서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확진자가 잇따라 발생한 가운데 방역 당국의 대처를 탓하는 지적이 나오고 있다.

18일 광주시 등에 따르면 지난 14일부터 전날까지 이 시설에서 모두 13명의 확진자가 발생했다.

아동양육시설인 이곳에는 유아와 초·중학생 등 71명이 숙식을 하고 있으며, 보육사와 상담원 등 33명까지 포함하면 모두 100여명이 생활하고 있다.

당국은 이 시설 종사자 A씨가 14일 확진 판정을 받은 뒤 전수 검사에서 입소자 4명의 감염을 추가로 확인했다.

한 공간에서 생활하는 양육시설의 특성상 집단감염 위험이 큰 상황이었지만 당국은 나머지 입소자와 종사자를 모두 해당 시설 안에서 자가 격리토록 했다.

결국 입소자들은 평소 생활과 다름없이 9개 방(생활실)에서 각각 8∼10명씩 모여 격리하고 있다가 전날 8명이 무더기로 확진됐다.

9개 생활실 가운데 4개 생활실에서 확진자가 나온 것으로 알려졌다.

이를 두고 시설의 사정을 잘 아는 관계자는 "방역 당국이 처음부터 1인 1실로 자가격리 하도록 조치했다면 이렇게 많은 사람이 감염되지는 않았을 것"이라며 분통을 터트렸다.

또 "확진자가 나오는 상황에서 아이들을 뒤죽박죽 방을 이동시켜 섞어 놓는 일도 있었다"며 "재검사가 필요한 생활실에 (접촉이 없었던) 교사를 투입하는 등 안일하게 대응했다"고 지적했다.

이 관계자는 답답한 마음에 청와대 국민청원 게시판에 이런 내용을 올리기도 했다.

'8∼10명씩 모여 자가격리' 광주 아동보호시설 논란(종합)
일각에선 누구보다 보호받아야 할 위탁 아동·청소년들에 대한 사회적 무관심이 코로나19 대응에서도 고스란히 드러난 것 아니냐는 지적도 나온다.

광주의 한 사회복지사는 "요양병원 등은 상대적으로 사회적 관심을 많이 받으면서 당국의 대응도 신속하고 철저하게 이뤄지는 모습을 봤다"며 "그러나 장애인이나 아동복지시설의 경우 사회적 발언권이 크지 않아서 그런지 소외되는 느낌"이라고 말했다.

당국은 모두 13명의 확진자가 나오고 나서야 입소자와 종사자 등을 분산 배치할 수 있는 별도의 시설로 이송해 격리했다.

방역당국 관계자는 "확진자가 발생한 뒤 위험도 평가를 통해 아이들을 분류하고 추이를 지켜본 것"이라며 "상황이 좋지 않을 때를 대비해 최초 확진자가 나왔을 때부터 대비책 마련을 시작했고, 이제서야 준비를 마친 것"이라고 말했다.

이어 "격리 장소를 새로 물색해야 하는 데다 식사와 청소, 소독 등 제반 환경을 갖춰야 해 시간이 걸렸다"며 "특히 어린 학생들이 있고, 격리 조치로 불안해할 입소자들의 심리적 요인까지 고려해 격리실을 배치하는 등 대응에 최선을 다했다"고 설명했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