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성 1인 가구 보호, 주민 중심 교통행정, 정신질환자 입원체계 개선
울산자치경찰위원회, '주민 최우선' 목표 3대 시책 추진
울산시자치경찰위원회는 '주민이 최우선인 울산형 자치경찰제 정착'을 목표로 울산자치경찰 3대 우선 시책을 마련해 추진한다고 16일 밝혔다.

3대 시책은 ▲ 여성 1인 가구 주거 안심 정책 ▲ 더 신속하고 편리한 주민 중심 교통행정 ▲ 고위험 정신질환자 응급 입원체계 개선 등이다.

자치경찰위원회는 5월 출범 이후 주민 설문조사, 청년정책네트워크 등 관계 기관 정책 자문을 거쳐 주민 의견을 수렴했다.

이어 울산시, 울산경찰청과 실무협의를 거쳐 지역 특성에 맞는 치안 시책을 마련했다고 위원회는 설명했다.

3대 시책은 범죄에 대한 여성 불안감이 높은 점, 교차로 상습정체 해결과 교통안전 시설물 설치에 대한 주민 요구가 높은 점, 주민과 환자 본인을 보호하기 위한 정신질환자 보호·관리가 시급한 점 등이 고려됐다.

먼저 '여성 1인 가구 주거 안심 정책'은 점차 늘고 있는 여성 1인 가구를 대상으로 하는 범죄 예방과 여성 불안감 해소를 위해 스마트 초인종이나 홈 CCTV 등 6종의 범죄 예방 물품을 지원하고, 지자체가 건축 허가를 할 때 방범 시설물 설치를 권장하는 방안이 포함됐다.

'더 신속하고 편리한 주민 중심 교통행정'은 그동안 신호기나 안전 표지 등 교통안전 시설물을 설치할 때 지자체와 경찰이 따로 행정 절차를 진행하는 문제를 개선하고자, 위원회가 적극적으로 개입해 시설물 설치 소요 기간을 2∼6개월로 대폭 단축하는 내용이다.

또 무거삼거리, 두왕사거리, 태화루사거리, 다운사거리 등 상습정체 교차로 4곳에 대한 교통체계 개선 내용도 담겼다.

'고위험 정신질환자 응급 입원체계 개선'은 경찰의 야간 응급입원 전담팀 운영, 24시간 응급입원이 가능한 공공병상 확보, 울산의료원 설립 시 정신병동 포함 등 중·장기 과제로 구성됐다.

위원회는 19일 시청 상황실에서 시, 울산경찰청, 울산시교육청과 실무협의회를 열어 3대 시책을 포함한 주민 안전 시책을 추가로 발굴하고, 앞으로 추진 방안을 협의할 계획이다.

김태근 울산시자치경찰위원장은 "하루빨리 자치경찰제도가 튼튼히 뿌리 내려 주민 삶의 질이 향상될 수 있도록 뒷받침하겠다"라면서 "지역 주민들도 자치경찰과 함께 치안 문제를 해결한다는 마음으로 적극적으로 참여해 달라"고 당부했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