참고인 12명 조사…김씨 수감된 구치소도 압수수색
경찰, '수산업자 금품수수' 의혹 검사 등 소환 조율(종합)
현직 부장검사·총경·언론인 등에게 금품을 줬다고 폭로한 수산업자 김모(43·수감 중)씨를 수사하는 경찰이 5일 "김씨로부터 금품을 받은 혐의로 입건된 이들의 소환조사 일정을 조율하고 있다"고 밝혔다.

서울경찰청 관계자는 이날 기자간담회에서 "현재까지 피의자로 입건된 사람은 4명이며, 이들 모두 청탁금지법 위반 혐의로 입건돼있다"면서 이같이 말했다.

현재 경찰은 부부장검사로 강등된 이모 전 서울남부지검 부장검사와 직위해제 된 전 포항 남부경찰서장, 이동훈 전 조선일보 논설위원, 엄성섭 TV조선 앵커 등 4명을 김씨로부터 금품 등을 받아 청탁금지법 위반 혐의로 입건했다.

아울러 금품을 제공한 김씨도 같은 혐의로 입건돼 수사를 받고 있다.

다만 경찰 관계자는 "입건자들의 혐의 내용을 확인해주기 어려우며 내사 중인 사람들에 대해서도 알려줄 수 없다"며 "사실관계부터 정확히 파악해야 한다"고 말했다.

이 관계자는 "현재까지 참고인은 12명을 조사했다"며 "참고인 신분도 밝힐 수 없다"고 덧붙였다.

김씨는 정관계 인사를 비롯해 일반인 등 20여 명에게 선물 등을 전달하면서 휴대전화로 사진을 찍어 남겨놨던 것으로 전해졌다.

김씨는 박근혜 정부 국정농단 사건 수사를 이끈 박영수 특별검사와 박지원 국정원장, 김무성 전 의원, 국민의힘 주호영 의원 등과도 알고 지낸 것으로 알려졌다.

경찰은 김씨가 현재 재판을 받는 100억원대 사기 사건과 관련해 지난 2월 3일 처음으로 첩보를 입수해 수사를 시작해 4월 2일 검찰에 김씨를 구속 송치했다.

김씨가 유력 인사들에게 금품을 준 청탁금지법 위반 사건에 대해선 김씨를 구속 송치하기 전인 지난 4월 1일부터 수사에 착수했다.

경찰은 청탁금지법 관련 입건자는 올해 5월 초 처음으로 나왔다고 밝혔다.

이후 경찰은 5월 하순 김씨가 수용돼있는 구치소도 압수수색했다.

경찰은 압수품에 관해선 확인해줄 수 없다고 밝혔다.

김씨는 경찰 조사 초기에는 협조적인 자세를 보였으나 현재는 태도를 바꿔 입을 다물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