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화금융사기 홍보 빛 발하며 시민 신고 따른 예방 효과 톡톡

"딸을 납치했으니 편의점에서 500만원 상당의 상품권을 구매한 뒤 핀 번호를 말해라. 그러지 않으면 딸을 죽이겠다.

"
편의점주·택시기사·콜센터직원까지…보이스피싱 막은 시민들
지난 15일 이 같은 내용의 전화를 받은 50대 여성 A씨는 서둘러 제주시 조천읍에 있는 한 편의점을 찾았다.

딸이 납치됐다는 말에 깜박 속은 A씨가 상품권을 사던 중 편의점 업주가 A씨 손에 있던 "딸이 납치됐다"고 적힌 메모지를 보고 경찰에 신고했다.

경찰은 딸의 안전을 확인하는 한편, 신고 접수 30분 만에 A씨를 추적해 '딸이 납치된 사실이 없다'고 알려 추가 피해를 방지했다.

같은 날 40대 여성 B씨는 보이스피싱 조직원에게 속아 현금 수거책에게 4천300만원을 전달하고자 하는 순간, 자신의 휴대전화가 정상적이지 않음을 인지하고 현금 수거책의 휴대전화를 빌려 주거래은행 콜센터에 연락했다.

그러자 B씨의 설명을 들은 콜센터 직원이 "보이스피싱 같으니 경찰에 신고하라"고 주의, B씨는 바로 피의자로부터 돈을 빼앗아 112에 신고했다.

이후 경찰은 신고 접수 10여 분만에 피의자를 검거했다.

이보다 앞선 지난 14일 50대 남성 C씨는 "대출을 받으려면 기존 대출금 2천700만원을 금융감독원 직원에게 직접 전달해야 한다"는 말에 속아 돈을 전달하기 위해 택시를 타고 이동하던 중, C씨의 통화 내용을 듣고 보이스피싱을 의심한 택시 기사가 인근 지구대에 방문 신고해 피해를 예방했다.

신고를 받은 경찰은 B씨 휴대전화에 보이스피싱 해킹 앱이 설치돼 있는 것을 확인하고 피의자를 추적하고 있다.

보이스피싱 예방 홍보가 빛을 발하면서 이처럼 시민 신고에 따른 보이스피싱 예방 사례가 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18일 제주경찰청에 따르면 올해 들어 보이스피싱 조직원 검거와 예방에 기여한 시민은 15명으로, 모두 810만원의 보상금이 지급됐다.

경찰은 검거보상금 지급이 신고 활성화에 도움을 준 것으로 보고 있다.

경찰 관계자는 "금융기관이나 금융감독원 등 정부 기관이 전화상으로 대출 등을 이유로 현금을 요구하는 경우 100% 사기"라며 "조금이라도 의심되면 휴대전화가 해킹됐을 수 있으니 일단 전화를 끊고 다른 전화로 112에 신고해달라"고 당부했다.

제주경찰청은 지난 4월 26일부터 이달 30일까지 보이스피싱 근절을 위한 집중 대응 기간을 운영하고 있다.

제주경찰은 4월 26일부터 지난 17일까지 모두 60명을 검거했으며, 그중 9명을 구속했다.

또 피해금 3억1천만원을 보전하고, 범죄에 사용된 계좌 69개를 지급정지 조치했다.

dragon.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