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산시가 부산상공회의소 의원 선거 과정에서 부산시 산하 공공기관이 영향력을 행사하려고 했다는 의혹에 대해 사실 확인에 나선다.

부산시 감사위원회는 선거 개입 의혹이 제기된 공공기관 여섯 곳을 대상으로 사실 확인에 나설 예정이라고 8일 밝혔다. 부산도시공사와 부산교통공사, 부산시설공단, 부산경제진흥원, 부산테크노파크, 부산신용보증재단 등이 포함됐다.

시 관계자는 “오는 21일부터 부산도시공사 정기감사를 하면서 상의 회비 납부와 관련해 예산을 잘못 집행한 부분이 있는지 살펴볼 방침”이라며 “다른 기관들도 감사기간에 맞춰 예산 집행의 타당성 여부 등을 확인할 예정”이라고 설명했다.

상공계에서는 부산시 산하 공공기관들이 지난 3월 진행된 선거에 부정 개입했다는 의혹이 제기됐다. 특별회원인 6개 기관은 3년간 회비를 내지 않다가 상의 회장 선거를 앞두고 밀린 회비를 일괄 납부했다. 의원 후보 등록일 직전에 1만원의 추가 회비를 납부해 선거에서 행사할 수 있는 표를 더 확보했다.

추가 회비를 낸 것도 ‘대납’ 의혹이 제기됐다. 부산상의 특별회원은 각종 민간조합과 공공기관 등 단체들로, 연간 150만원씩 3년치(450만원)를 내면 기본선거권 3표를 확보한다. 여기에 1만~50만원(연간 최대 200만원)을 더 내면 총 4표를 가져갈 수 있다. 부산상의 선관위는 선거 기간에 긴급회의를 열고 추가 회비를 납부한 공기업의 선거권 1표를 취소했다.

부산=김태현 기자 hyun@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