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선 7기 6번째 압수수색…시정 차질 불가피
경찰, 비서진 비위 의혹·현안 전방위 수사…광주시 '뒤숭숭'
광주시 전·현직 비서 비위 의혹, 현안 사업과 관련해 경찰이 전방위 수사에 나섰다.

결과에 따라서는 민선 7기 마지막 해 시정을 뒤흔들 변수로 작용할 수도 있어 광주시는 촉각을 곤두세웠다.

광주 서부경찰서는 7일 광주시청 비서실에서 이용섭 시장 전 운전기사 A씨와 현 수행비서 B씨가 사용하던 컴퓨터를 압수했다.

생명농업과에서는 '2018년 제25회 광주 세계 김치 축제' 관련 자료를 확보했다.

경찰은 부정 청탁 및 금품 등 수수의 금지에 관한 법률 위반 혐의로 A씨와 B씨, 금품 제공자로 의심되는 2명을 조사하고 있다.

김치 축제 대행업체 선정 과정에서 편의를 제공하는 대가로 임대한 고급 승용차, 금품이 오갔다는 의혹을 규명 중이다.

이 시장은 최근 이와 관련해 입장문을 내고 "시민 여러분께 심려를 끼쳐 죄송하다"며 "이유 여하를 막론하고 제 비서로 일하는 사람들이 의혹을 받는 것에 대해 매우 송구스럽게 생각한다"고 머리를 숙였다.

광주시에서는 민선 7기 들어서만 민간공원 특례사업 우선협상 대상자 선정, 전 부시장의 불법 당원 모집 의혹, 퇴직한 구청 공무원의 투기 의혹 등과 관련해 압수수색이 이어졌다.

민간공원 특례사업 수사 중 압수수색이 3차례나 반복됐고, 본청이 아닌 구청 공무원 수사도 횟수를 더한 탓에 이번까지 모두 6차례나 된다.

경찰은 사업자 간 내분으로 잡음이 일었던 중앙공원 2지구 사업 추진 과정, 업체가 용역서를 대리 작성한 정부 투자 선도지구 선정 응모 과정도 내사하는 것으로 알려졌다.

결과에 따라서는 민선 7기 광주시정은 치명상을 입게 될 것으로 보인다.

시 안팎에서는 수사 결과를 예단할 수 없으니 지켜봐야 한다며 동요를 경계하면서도 일부 사안은 시정을 위축시키는 지나친 수사(내사)라는 불만도 나온다.

그러나 매끄럽지 못한 행정으로 시가 실마리를 제공했다는 비난도 크다.

위법성 판단이 까다로운 사안 특성상 수사, 이후 있을 수 있는 재판이 장기화할 것으로 관측돼 당분간 시정 차질은 불가피해 보인다.

광주시 관계자는 "사안별로 신속·공정한 수사가 이뤄지도록 적극적으로 협조하겠다"며 "오해는 적극적으로 소명하고, 조그마한 비위 사실이라도 드러나면 엄정하게 조치하겠다"고 말했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