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차 협의 마친 김오수 "시간 더 필요"…박범계 "충분히 들었다"
예정에 없던 '만찬 회동' 이어져…3시간여 동안 협의
박범계·김오수, 檢인사·직제안 '마라톤' 협의(종합2보)
박범계 법무부 장관과 김오수 검찰총장이 3일 검찰 고위 간부 인사안과 직제개편안을 놓고 5시간에 이르는 마라톤 협의를 했다.

"시간이 더 필요하다"는 김 총장의 요구에 따라 예정에 없던 만찬 협의까지 추가로 이뤄지면서 검찰 인사는 4일 단행될 가능성이 커졌다.

박 장관과 김 총장은 이날 오후 4시부터 6시까지 서울 서초구 서초동 서울고검 청사 15층에서 검사장급 검사의 승진·전보에 대한 구체적인 인사 방안을 논의했다.

이 자리에서 이성윤 서울중앙지검장 등 특정인의 거취는 거론되지 않은 것으로 보인다.

김 총장은 회의 뒤 기자들과 만나 "2시간 동안 나름대로 열심히 의견을 드리고 설명도 했지만, 저로서는 시간이 더 많이 필요한 것 같다"고 말했다.

이 지검장 거취 등에 대해서도 "그런 부분 논의는 아직 하지 않았다"고 덧붙였다.

김 총장은 당초 예상된 4일 인사 발표 일정에 대해서도 "저는 시간이 더 필요하다"고 말했다.

하지만 박 장관은 "충분히, 아주 충분히 자세히 들었다"고 말해 김 총장과 다소 엇갈린 입장을 보였다.

이날 회의가 길어진 것을 두고 두 사람 간 의견 충돌이 있었던 것 아니냐는 관측이 나왔지만, 박 장관은 "의견 충돌 이야기를 할 계제는 아닌 것 같다"고 선을 그었다.

두 사람은 법무부가 추진 중인 검찰 조직개편안에 대해서도 의견을 주고받았다.

김 총장은 조직개편안에 대한 일선의 우려와 개선방안을 전달했다.

김 총장은 기자들에게 "국민 생활과 직결된 부분, 즉 6대 범죄에 대해서는 직접 수사할 수 있는 부분을 열어줘야 하지 않느냐는 의견을 말씀드렸다"고 전했다.

이어 "직제와 관련해서 장관께서 공감하는 부분이 있는데, 더 설명할 시간이 필요한 것 같다"고 덧붙였다.

김 총장의 의견에 박 장관은 "검찰개혁의 큰 틀에서 개선 방안을 모색하겠다"고 답한 것으로 전해졌다.

박 장관은 그동안 여러 차례 "김 총장의 의견을 듣고 조정할 여지가 있다면 조정할 수 있다"는 뜻을 내비쳐 왔다.

서로 견해차만 확인하고 마무리될 것으로 보였던 이날 협의는 예정에 없던 만찬 회동으로 이어졌다.

협의는 "시간이 더 필요하다"는 김 총장의 공개 요구를 박 장관이 수용하면서 재개된 것으로 알려졌다.

오후 6시 30분께 시작된 만찬 회동은 오후 9시를 넘겨서야 끝이 났다.

박범계·김오수, 檢인사·직제안 '마라톤' 협의(종합2보)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