60세 미만도 예비명단 활용→4일부터 불가→9일까지는 가능
오락가락 지침 속 일부 의료기관선 당사자에 접종취소 통보
'이미 예비명단 취소 통보했는데…' 잔여백신 지침 혼선 가중(종합)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잔여백신' 접종 희망자가 늘어나는 가운데 당국이 60세 미만에 대한 관련 지침을 예고도 없이 급작스럽게 변경하면서 혼선이 가중되고 있다.

그동안 만 30세 이상이면 예비명단에 이름을 올려 아스트라제네카(AZ) 잔여백신을 맞아 왔으나 갑자기 60세 이상으로 연령을 제한한 데다 적용 시점도 4일로 발표했다가 논란이 일자 다시 9일로 정정했으나 그사이 일부 의료기관에서는 이미 당사자들에게 접종 취소를 통보해 이러지도 저러지도 못하는 어정쩡한 상황이 발생한 것이다.

질병관리청 코로나19 예방접종대응추진단(추진단)은 2일 하루 동안 60세 미만 잔여백신 접종 지침을 '4일부터 예비명단 이용 불가'→'예비명단 등록 후 접종을 못 받았더라도 4일부터는 명단서 삭제'→'예비명단 기등록자는 9일까지 접종 가능'으로 수차례 변경했다.

오후 2시 10분께 추진단의 '4일부터 예비명단서 삭제' 중간 지침이 나온 이후 일부 의료기관에서는 예비명단에 있는 60세 미만 예약자들에게 4일 이후 접종 취소 방침을 통보한 것으로 알려졌다.

그러나 추진단이 밤 10시께 다시 "기존 예비명단은 9일까지 유예기간을 두고 사용이 가능하다"고 번복하면서 접종 취소를 통보한 기관과 통보받은 사람 모두 '황당한' 상황을 맞게 됐다.

이 때문에 일부 위탁의료기관으로부터 60세 미만에 대한 예비명단을 9일까지 계속 보존하고 접종하는 것인지, 이미 한 접종 취소 통보는 철회해야 하는지 등에 대한 질의가 잇따랐다.

이에 대해 고재영 질병관리청 대변인은 3일 정례브리핑에서 "잔여백신 활용에 대한 지침을 어제(2일) 늦게 개정하고 발표드린 바 있다"고 언급했다.

양동교 추진단 접종시행반장은 "당초 예비명단을 4일부터 60세 이상에게만 적용하기로 했으나 의료기관에서 기확보한 명단을 하루 이틀 사이에 다 해소하기 어렵다는 의견이 있어서 이를 수용했다"며 "예비명단 관리 방식 변경에 대한 일정한 적응 기간이 필요하다는 판단하에 유예기간을 9일까지 연장하기로 했다"고 설명했다.

일선 현장에서는 이번 논란은 충분한 사전 준비 없이 지침 변경이 진행됐기 때문이라고 지적한다.

마상혁 대한백신학회 부회장은 연합뉴스와 통화에서 "일부 개원가에서는 예비명단에 이름을 올린 60세 미만에게 어제 오후 취소 통보를 했다.

질병청 지침이 변경되면서 혼란을 겪고 있다"면서 "(질병청의 업무가) 위탁의료기관이 접종을 할 수 있게 지원하는 일이지 혼란하게 하는 일이 아니다"고 비판했다.

그러면서 "접종을 시작할 때 위탁 의료기관과 소통할 수 있는 창구를 만들어 놔야 했다.

지침을 바꾸는 상황이 있을 수는 있지만, 사전에 현장과 소통해야 한다"고 말했다.

'이미 예비명단 취소 통보했는데…' 잔여백신 지침 혼선 가중(종합)
양 반장은 이와 관련한 질의에 "지침 변경 등은 기본적으로 관련 부처와 지방자치단체를 통해 안내하고 있고, 또 이 부분이 의료기관에까지 신속하게 전파되도록 하는 것을 기본으로 하고 있으나 어제와 같은 급박한 상황에서는 사전에 이를 충분히 안내하지 못했다"며 "다음부터는 가급적 이런 혼란이 초래되지 않도록 사전에 준비하고 충분히 소통하겠다"고 답했다.

이런 가운데 앞으로 예비명단을 활용할 수 없게 된 60세 미만 사이에선 일부 불만의 목소리도 나오고 있다.

현재 관련 기사의 댓글을 비롯해 온라인 공간에는 "잔여백신은 사실상 물 건너갔다", "'잔여백신 고시'는 더 힘들어지겠다"는 등 60세 미만이 작성한 것으로 보이는 글과 함께 "예비명단을 받느라 업무가 마비되고 있는데 그걸 또 취소 전화 돌리라고…"라는 의료기관의 불만 글도 올라와 있다.

추진단의 '오락가락' 지침과 관련해선 "공무원 입맛에 지침을 관계자와 아무 협의 없이 바꾸려다가 기존 예약자들 민원이 무서워서 9일까지 유예"라는 비판이 제기됐다.

한편 아스트라제네카 잔여백신을 맞으려던 60세 미만 접종자 중에서는 예비군, 민방위 대원 등 얀센 백신 접종 대상이라는 이유로 순번이 왔음에도 접종받지 못한 사례도 확인됐다.

이 사례의 당사자는 얀센 백신 접종 사전예약도 하지 않았다.

양 반장은 이 사례에 대해서는 "시스템을 통해 확인해 보고 정확한 현황을 파악하겠다"고 말했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