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연합뉴스
사진=연합뉴스
25명의 서울 구청장들이 이른바 '김부선(김포∼부천)'으로 불리는 수도권광역급행철도(GTX)-D노선을 서울까지 연장해달라고 정부에 공동 건의키로 했다. 하지만 당초 GTX-D경유 후보지였던 강동구 외에도 여러 자치구가 너도나도 노선 연장을 희망하면서 자치구간 협의조차 힘들 것이란 우려도 나온다.

이동진 구청장협의회장(도봉구청장)은 20일 구청장협의회 정기회의와 관련 브리핑에서 "정부에 GTX-D 노선의 서울 연장을 요청하기로 의견을 모았다"며 "구체적인 진행사항은 해당 자치구들이 협의체를 만들어 정부와 협의해 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국토교통부 산하 한국교통연구원은 지난달 22일 제4차 국가철도망 구축계획안과 제4차 광역교통 시행계획안에서 김포 장기∼부천종합운동장을 연결하는 GTX-D 노선을 발표했다. 이는 GTX-D 노선이 서울 강남·강동·하남과 직결되기를 바랐던 강동구나 경기도, 인천시의 노선안보다는 대폭 축소된 것으로, 해당 지역 주민들은 이 노선을 '김부선'이라고 부르며 강하게 반발하고 있다.

국토부는 GTX-D 노선을 GTX-B 노선과 선로를 공유해 여의도역 또는 용산역까지 연결하는 방안을 검토하고 있지만, 이 역시 서울 동남권의 고질적인 교통난을 해소할 수 없다는 불만의 목소리가 제기되고 있다.

구청장협의회가 GTX-D 노선의 서울 연장에 공동대응하기로 결정했지만 서울 어디까지 노선을 끌고 들어오는 것을 요구할지에 대해선 합의가 되지 않은 상황이다. 이 협회장은 "강동구를 시작해서 동작구, 구로구, 금천구, 관악구, 강서구, 마포구, 양천구 등이 GTX-D 노선 연장에 관심을 표했다"고 설명했다.

현재 국토부가 추진 중인 김포~부천 노선(김부선) 사업비는 2조1000억원가량으로 예상된다. 이를 강남, 강동, 하남까지 연결하면 5조9000억원, 인천을 추가하면 최대 10조원 가량으로 사업비가 늘어날 것으로 추산된다.

아울러 서울시와 구청장들은 ESG(환경·사회·지배구조) 실적을 시 금고와 구 금고 지정 평가 지표에 반영키로 했다. 금고 운영 금융회사를 선정할때 화석연료 투자 실적이 많으면 감점을 주고 친환경 투자 등 ESG 실천이 많으면 가점을 주는 방식이다.

오세훈 서울시장이 지난 구청장협의회의에서 제안한 재산세 경감기준을 6억원에서 9억원으로 올려 공동제안하자는 내용은 구청장협의회에서 받아들이지 않기로 결정했다. 이 협회장은 "부동산 세제와 관련해 정부와 여당 내에서 막바지 논의가 진행 중인 상황에서 별도의 의견을 취합하고 건의하는 것은 실익이 없다는 판단이 있었고, 재산세 경감에 관한 자치구 간 입장 차이로 의견을 모으는 데 어려움이 있었다"고 전했다.

하수정 기자 agatha77@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