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 직원 배우자와 가족 대상 세종시 부동산 전수조사 착수
행복청 간부 부인들, 세종시 국가산단 인접지 투기 의혹
행정중심복합도시건설청(이하 행복청) 간부 부인들이 세종시 스마트 국가산업단지 인근 토지를 사들인 것으로 확인됐다.

매입 시기가 국가산단 지정 전이어서 내부 정보를 이용한 투기 의혹이 일고 있다.

17일 행복청에 따르면 행복청 소속 과장 부인 A씨는 다른 과장 부인 B씨와 2017년 9월 세종시 연기면 연기리 농지 1천73㎡를 4억8천700만원에 공동 매입했다.

이들이 매입한 땅은 국가산단에 인접해 있어 주변부 개발로 수혜를 볼 수 있다는 점 때문에 논란이 일고 있다.

행복청은 자체 조사를 통해 A씨의 투기 의심 정황이 확인될 경우 경찰에 수사를 의뢰할 방침이다.

이와 함께 행복청 전 직원 150여명과 배우자 등 가족 모두를 대상으로 세종시 부동산 보유·거래 현황을 조사하기로 했다.

행복청 관계자는 "업무상 취득한 정보를 이용한 투기 의심 사례가 있으면 예외 없이 수사 의뢰하는 등 엄정 대응하겠다"고 말했다.

행복청 간부 부인들, 세종시 국가산단 인접지 투기 의혹
앞서 전임 행복청장도 비슷한 시기 산단 인접 지역에 배우자와 자신의 명의로 토지를 사들여 부동산 투기를 한 혐의로 경찰 조사를 받고 있어, 행복청 내에서 조직적인 투기가 있었던 것이 아니냐는 의혹까지 제기되고 있다.

행복청장 C씨는 재임 시절인 2017년 4월 말 세종시 연기면 눌왕리에 아내 명의로 토지 2필지(2천455㎡)를 사들인 데 이어 같은 해 11월 세종시 연서면 봉암리의 한 토지 622㎡와 함께 부지 내 지어진 경량 철골 구조물을 매입했다.

연서면 와촌·부동리 일원 270만㎡는 2018년 8월 국가산단 후보지로 선정된 데 이어 같은 해 9월 토지거래허가구역으로 지정됐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