진실화해위, 27일 신청사건 조사 개시…3년 활동 기한 시작
진실·화해를 위한 과거사정리위원회(진실화해위원회)가 이달 27일 진상규명 신청 사건 조사를 개시한다고 7일 밝혔다.

진실화해위원회는 27일 오전 전체위원회를 열고 접수된 사건들의 조사개시를 의결할 예정이다.

과거사정리법에 따르면 위원회 활동 기한은 최초 조사개시 결정일 이후 3년이기 때문에 이날이 3년 활동 기한을 계산하는 첫째 날이 된다.

사전 조사를 거쳐 순차적으로 조사개시 결정을 내릴 계획인 만큼 '1호 사건'으로 접수된 형제복지원 사건도 27일 조사 개시가 결정될 것으로 예상된다.

지난해 12월 10일 출범한 진실화해위원회는 위원 임명 지연으로 정상적인 활동이 수개월간 연기됐다.

국민의힘이 추천해 국회에서 선출된 이순동 비상임위원이 3월 24일 마지막으로 임명되고 나서야 첫 회의를 열고 활동을 시작했다.

최근 한 달간 진실화해위원회는 직제규칙 개정과 사무처장 임명, 1∼2소위원회 구성 등 조사 개시를 위한 준비 작업을 벌였다.

1소위원회는 항일독립운동, 해외동포사, 한국전쟁 전후 민간인 집단 희생 사건, 적대세력에 의한 테러·인권유린 사건을, 2소위원회는 부당한 공권력의 행사로 인한 사망·상해·실종사건과 인권침해·조작의혹 사건을 맡는다.

한편 정근식 위원장은 이날 오후 진실화해위 대회의실에서 피해자·유족 단체들과 1차 간담회를 열고 진상규명 진행 상황을 설명했다.

이 자리에는 형제복지원 피해생존자모임, 부산형제복지원피해자협의회, 선감학원 아동피해대책협의회, 서산개척단 진상규명대책위원회 관계자들이 참석했다.

정 위원장은 피해생존자·유족들에게 "이달 중 조사 개시를 결정하고 이후 철저한 진상규명을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며 양해를 구했고, 참석자들은 "대부분의 피해생존자가 고령인 점을 고려해 신속한 조사에 박차를 가해주시기 바란다"고 당부한 것으로 전해졌다.

진실화해위원회는 조사 개시 결정 이전까지 잇따라 피해생존자·유족 단체들과 간담회를 열고 개인 신청자들에게도 우편 등으로 위원장 명의 서한문을 발송할 예정이다.

전날까지 접수된 진상규명 신청 사건은 3천480건, 신청인은 7천253명으로 집계됐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