복구 시 매몰 비용 400억 등 세금 낭비 논란도 부담…정치적 갈등 차단
광화문광장 공사 '유턴' 않겠다는 吳…"행정 연속성 존중"
오세훈 서울시장이 세금 낭비와 행정 뒤집기를 반복해서는 안 된다며 전임자 시기에 구상이 마련된 광화문광장 재조성 공사를 계속하기로 했다.

오 시장은 27일 시청 브리핑룸에서 "깊은 검토와 토론 끝에 광화문광장 재조성 공사를 진행하되 현재 안을 보완·발전시켜서 완성도를 높이기로 결론 내렸다"고 밝혔다.

서울시는 세종문화회관 쪽 세종대로를 광장에 편입해 광화문광장을 서쪽으로 치우친 편측 광장으로 만드는 재조성 공사를 고(故) 박원순 전 시장 재임 중이던 2019년 시작하려 했으나 각계 반발에 부닥쳤다.

박 전 시장은 소통으로 반대 측을 설득하겠다며 토론회와 주민설명회 등을 개최하고는 재추진 의사를 밝혔지만, 이듬해 닥친 코로나19 상황과 시장 사망 등이 맞물리면서 방향타가 사라졌다.

시는 권한대행 체제였던 지난해 11월 결국 공사에 착수했다.

이때도 반발이 적지 않았지만 시는 삽을 뜨기 시작해 광장 동쪽 세종대로 차도를 조금 넓히는 1단계 공사를 이미 마쳤다.

오 시장은 보궐선거에서 당선되기 전 이 공사를 두고 "코로나19로 가뜩이나 살기 어려워진 마당에 도대체 누굴 위한 공사인지 묻고 싶다"라고 비판한 바 있다.

당선 이후 오 시장이 광화문광장 공사를 중단하리라는 관측이 강하게 제기됐지만, 이날 오 시장은 예상을 깨고 '공사 계속' 결단을 내렸다.

오 시장은 "박 시장 취임 이후 돌연 광장 형태 재검토가 이뤄졌고, 결과적으로 행정의 연속성이 훼손되고 오히려 시민 간 찬반 갈등이 야기됐다"면서도 "가능한 한 행정의 연속성을 최대한 존중하겠다"고 말했다.

과거 자신의 재임 시기 3년여에 걸친 준비 끝에 중앙 광화문광장이 완성됐고 박 전 시장은 이를 뜯어고침으로써 행정의 연속성을 훼손한 것이지만, 자신이 다시금 연속성을 훼손하는 일을 되풀이하지는 않겠다는 취지로 풀이된다.

광화문광장 공사 '유턴' 않겠다는 吳…"행정 연속성 존중"
이미 공사가 시작된 만큼 이를 돌이킬 경우 허공에 날리는 돈이 발생할 수밖에 없다는 현재 상황도 고려됐다.

시에 따르면 공정 진행률이 34%에 이르고, 투입된 예산은 250억원에 달한다.

원래 상태로 복구할 경우 매몰비용은 최소 400억원으로 추정된다.

오 시장은 "이미 막대한 시민 세금이 투입됐고 공사가 3분의 1 이상 진행된 상황에서 제대로 만들어 보겠다"고 말했다.

광화문광장이 불필요한 논쟁에 휘말릴 우려를 차단한다는 목적도 있다.

오 시장은 박 전 시장의 결정으로 갈등이 야기됐다면서 "전면 재검토할 경우 장기간 광장 사용이 어려워 시민이 불편을 겪어야 하고, 오히려 소모적 논쟁과 갈등을 더 불러일으킬 우려도 있다"고 봤다.

공사 진행 결정은 오 시장 취임 직후부터 '광화문광장 공사를 중단해서는 안 된다'고 요구했던 서울시의회를 존중한다는 의미도 담고 있다.

시의회는 110석 중 101석을 더불어민주당이 장악했다.

오 시장은 "그동안 (시의회가) 여러 형태로 지속적인 공사를 요청하셨고, 그 부분을 충분히 담은 결정"이라고 말했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