총장 기준에는 "대통령 국정 철학과의 상관성이 클 것"
박범계 "이성윤 수사심의위 신청, 총장 인선과 연관없어"
박범계 법무부 장관은 23일 검찰총장후보추천위 일정과 이성윤 서울중앙지검의 수사심의위원회 소집 요청 간 아무 연관이 없다고 밝혔다.

박 장관은 이날 법무부 정부과천청사로 출근하는 길에 취재진과 만나 "이번 추천위 회의는 절차가 하나 끝나 다음 절차로 자연스럽게 연결되는 일정이지, 일선에서 일어나는 일들에 대한 상관성은 전혀 없다"고 말했다.

이 지검장은 전날 김학의 전 법무부 차관에 대한 불법 출국금지 의혹과 관련해 수원지검에서 기소할 분위기가 감지되자 수사심의위 소집을 요청했다.

법무부도 총장후보추천위 회의 일정을 공개했다.

박 장관은 기소 상황에 몰린 이 지검장이 총장 후보군에 포함될 가능성에 대해선 "후보가 누구라는 건 말씀드리기 곤란하다"면서 "추천위 위원들이 자유롭게 토론해서 압축할 것으로 생각한다"고 말했다.

박범계 "이성윤 수사심의위 신청, 총장 인선과 연관없어"
다만 차기 검찰총장 인선 기준으로 "대통령의 국정 철학에 대한 상관성이 클 것"이라고 말했다.

친정부 성향으로 분류되는 이 지검장 카드가 여전히 살아있음을 암시하는 메시지로 해석된다.

박 장관은 비검찰 출신 인사의 기용설에 대해선 "제청과 관련된 인사 기준이라, 제 내심을 말씀드리면 추천위에 영향을 미칠 수 있다"며 말을 아꼈다.

한편 박 장관은 김봉현 전 스타모빌리티 회장으로부터 술 접대를 받은 의혹이 제기된 검사들의 법무부 징계 절차 내용이 특정 매체에 보도된 경위에 대해선 별도의 감찰 계획이 없다고 밝혔다.

앞서 박 장관은 김 전 차관과 연관된 수사 내용이 특정 매체에 보도된 것은 피의사실 공표라며 진상을 확인하겠다고 말한 바 있다.

박 장관은 형평성 문제 지적에 "징계를 개시하기로 한 검사들에 대한 감찰이 거의 끝났기 때문에 (해당 보도 내용은) 감찰 결과에 해당하는 것"이라며 문제없다는 취지로 답했다.

그는 이어 "제가 모든 건을 일일이 다 피의사실 공표로 지적하진 않았다.

누누이 말씀드리지만, 평면적으로 비교할 일이 아니다"라고 덧붙였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