차정인 부산대 총장, 교대총동·학생에 둘러싸여 행사장 진입도 못해
거센 반발에 부산교대·부산대 통합 양해각서 취소
부산교대와 부산대가 통합을 위한 양해각서(MOU) 체결이 부산교대 총동창회와 학생들의 거센 반발에 부딪혀 일단 취소됐다.

부산교대와 부산대는 19일 오전 11시 부산교대 본관에서 통합을 위한 MOU를 체결할 예정이었다.

차정인 부산대 총장이 부산교대에 도착했지만, 부산교대 총동창회 회원 수십여 명에 의해 둘러싸이는 등 거센 반발에 가로막혔다.

차 총장은 현영희 부산교대 총동창회장과 현장에서 대화를 시도했으나, 의견 차이만 확인했다.

현 총동창회장은 "아이들 발달에 맞는 전인교육을 하는 곳인 교대는 종합대학인 부산대와 다르다"며 "이번 통합 MOU는 학생과 동창회 의견 수렴도 없이 전호환 전 부산대 총장과 오세복 부산교대 총장이 밀실에서 야합한 작품"이라고 통합반대 이유를 설명했다.

거센 반발에 부산교대·부산대 통합 양해각서 취소
차 총장은 오세복 부산교대 총장과 전화 통화를 하고 발길을 돌렸다.

차 총장은 "부산교대와 부산대 통합을 위한 MOU 절차는 최소한 공개적인 절차를 밟아 왔다"며 "두 학교 통합의 최종 모습은 앞으로 논의에 달려 있고 그 논의 내용은 당연히 공개될 것"이라고 설명했다.

그는 "부산교대가 이대로 가는 것이 장기 발전에 좋은 것인지, 새로운 종합 교원 양성으로 가는 것이 좋은지 논의가 필요하다"며 "초등교사도 종합대학에서 융합적인 학문을 배워야 한다는 게 많은 연구자 생각이고 통합이 잘 되면 지역 초등교육에도 좋다고 생각한다"고 강조했다.

이날 부산교대 본관 앞에는 통합 MOU 행사를 앞두고 부산교대 총동창회와 학생회가 통합에 반대하는 구호를 외치는 등 집회를 열었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