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복회, '김원웅 멱살' 유공자 후손 징계 착수…상벌위 출석통보
광복회가 최근 공개석상에서 김원웅 회장의 멱살을 잡은 독립유공자 후손에 대한 징계 절차에 사실상 착수했다.

광복회는 오는 23일 오전 10시 30분 회원인 김임용(69) 씨 관련 상벌위원회를 열 예정인 것으로 15일 전해졌다.

상벌위 측은 김씨에게 보낸 출석 통지서에서 '광복회장 및 광복회, 광복회원의 명예 실추' 등을 이유로 관련 정관 및 상벌규정에 따라 징계사유에 해당한다고 적시한 것으로 알려졌다.

대한민국 임시의정원 의장과 대한민국임시정부 국무위원 등을 역임한 김붕준(1888∼1950) 선생의 손자인 김 씨는 지난 11일 열린 제102주년 대한민국 임시정부 수립 기념식에서 김원웅 회장의 멱살을 잡았다가 제지당했다.

김 씨는 당시 상황에 대해 "광복회장이 그간 정관을 무시하고 전횡을 해왔고, 이에 대해 해명하고 시정하라고 요구해왔지만 받아들여지지 않았다"고 주장한 바 있다.

통상 상벌위는 당사자 소명 뒤 관련 규정 등에 따라 회원 자격 박탈을 포함한 징계 수위를 결정하는 것으로 알려졌다.

광복회 관계자는 "상벌위 개최는 김 씨에게 왜 그런 행위를 했는지 소명 기회를 주기 위한 것"이라며 "징계 여부는 결정되지 않았다"고 말했다.

한편 광복회는 상벌위 개최와 별개로 김 씨를 형사고발 하는 방안도 내부적으로 검토 중인 것으로 알려졌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