檢, '옵티머스 고문단' 이헌재 소환…로비 수사 속도(종합)
펀드 사기 혐의로 구속기소된 옵티머스자산운용(옵티머스) 경영진의 정·관계 로비 의혹을 수사하는 검찰이 옵티머스 고문단으로 활동한 것으로 알려진 이헌재 전 경제부총리를 소환해 조사했다.

2일 법조계에 따르면 서울중앙지검 경제범죄형사부(주민철 부장검사)는 지난 1일 이 전 부총리를 참고인 신분으로 불러 조사했다.

검찰은 이 전 부총리를 상대로 옵티머스 고문단에 영입된 경위와 활동 내역, 펀드 사기 인지 여부 등을 확인한 것으로 전해졌다.

'펀드 하자 치유 관련'이라 불리는 옵티머스 내부 문건에는 이 전 부총리를 비롯해 채동욱 전 검찰총장, 양호 전 나라은행장, 김진훈 전 군인공제회 이사장 등이 고문단으로 활동하며 회사가 어려운 고비에 처했을 때 중요한 역할을 했다는 내용이 담겨 있다.

이들은 옵티머스 측으로부터 매달 수백만 원씩의 자문료를 받은 것으로 알려졌다.

문건에 이 전 총리는 2018년 옵티머스가 투자한 성지건설의 매출채권 일부가 위조된 것으로 드러나 서울남부지검에 수사 의뢰되자 채동욱 전 총장을 옵티머스 측에 소개한 것으로 나와 있었다.

또 이 전 총리가 추천한 발전소 프로젝트에 옵티머스 2대 주주인 이모씨가 투자를 진행 중이라는 내용과 이 전 총리의 제안으로 인프라 펀드를 진행한다는 내용도 기재돼 있었다.

앞서 검찰은 지난달 24일 옵티머스 측 금융권 로비 창구로 지목된 양호 전 나라은행장도 소환해 조사했다.

양 전 행장은 풍부한 금융권 인맥을 바탕으로 옵티머스가 문제에 직면할 때마다 해결사 역할을 한 것으로 알려졌다.

양 전 행장은 이 전 부총리, 최흥식 전 금융감독원장과 경기고 동문이기도 하다.

검찰은 김재현 옵티머스 대표 등 펀드 사기 주범과 이들로부터 돈을 받아 브로커로 활동한 이들을 재판에 넘긴 뒤 옵티머스 측 정·관계 로비 의혹의 실체 규명에 주력하고 있다.

알려진 옵티머스 연루자들 가운데 가장 고위급인 고문단까지 차례로 소환조사를 받으면서 검찰의 옵티머스 수사가 막바지로 접어들었다는 분석이 나온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