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연합뉴스
사진=연합뉴스
서울시의회 더불어민주당 소속 의원들이 연일 오세훈 서울시장 후보를 공격하고 있다. 오 후보가 시장에 당선될 경우 서울시의회와의 첨예한 갈등이 예상된다. 현재 서울시의회 의원 109명 중 101명이 더불어민주당 소속이다.

김인호 서울시의회 의장을 비롯한 11명의 더불어민주당 소속 3선 시의원들은 지난 25일 기자회견을 열고 오 후보에게 사퇴하라고 요구했다. 지방의회 의장은 국회의장과 달리 당적 미보유 등 정치적 중립 의무가 없다.

오 후보가 서울시장이었던 시기를 1년가량 경험했던 이들은 "오 후보는 실패한 시장"이라며 "오 전 시장은 10년 전 무상급식 전면 도입에 반대해 스스로 시장직을 내팽개쳤다"고 주장했다. 또 그가 재임 시절 시의회 본회의 출석률이 40%에 그쳤고, 시청 신청사를 비효율적으로 지었다고 비판했다.

도시안전건설위원회 소속 김창원 더불어민주당 의원은 지난 29일 보도자료를 내고 "독재에 버금가는 불통의 시장이었던 오 후보와 도저히 행정을 같이할 수 없다"고 공격했다. 그는 "한강르네상스, 세빛섬, 서해뱃길 조성사업 등에서 세금을 낭비해 2년 연속 1조원이 넘는 적자 살림을 운영했다"고 주장했다.

교육위원회 소속 양민규 의원도 오 후보가 무상급식의 본래 취지를 아직도 이해하지 못하고 있자며 오 후보의 교육 공약을 비판하고 나섰다.

서울시의회와의 협조가 이뤄지지 않으면 서울 시정은 흔들릴 수 밖에 없다. 정책을 실현할 각종 조례 개정 뿐 아니라 예산과 조직 개편 등이 시의회의 심의를 통과하지 못할 가능성이 높아서다. 서울시 관계자는 "새 시장이 정책을 추진하는 데 시의회가 건건이 제동을 걸면 결국 시민들이 피해를 보게 될 것"이라고 했다.

서울시장의 시정 동반자인 구청장들도 더불어민주당이 압도적으로 많다. 25개 자치구 중 서초구를 제외한 24곳이 더불어민주당 소속 구청장이다.

자치구 관계자는 "오 후보가 시장이 되면 2011년 재임 당시 무상급식 등으로 서울시의회와 충돌했던 사태가 재연될 것이란 우려가 있다"며 "서울시의회와 자치구와의 협치가 쉽지 않을 수 있다"고 내다봤다.

하수정 기자 agatha77@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