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고 금지·사회보장 강화 등 정부에 촉구…"하반기 총궐기 조직"
공공운수노조 "재난시기 각자도생 넘어야"…10대 요구 발표
전국민주노동조합총연맹(민주노총) 공공운수노조가 24일 서울 광화문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재난시기 해고 금지' 등 올해 대정부 10대 요구안을 발표했다.

공공운수노조는 "수많은 노동자가 일자리를 잃었고 영세 자영업은 붕괴하고 있으며 과로와 희생, 억울한 죽음도 계속되고 있다"며 "국민의 기본적 필요를 공공이 책임지는 사회, 안전하고 평등한 일터, 누구나 노조 하는 나라로 불평등과 각자도생의 사회를 넘어야 한다"고 강조했다.

노조는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사태로 항공·서비스 등 분야에서 대규모 해고가 잇따라 발생하고 있다면서 ▲ 재난시기 해고 금지와 고용 유지 지원 확대·공공 부문 일자리 확대 ▲ 사회안전망 사각지대 해소와 전 국민 사회보험 도입을 요구했다.

또 ▲ 공공 부문 정규직화 완수와 임금 등 처우 차별 철폐 ▲ 특수고용·플랫폼노동자의 노동자성 인정 등 '노조 할 권리' 보장 ▲ 화물 노동자의 안전을 위한 적정 운임 보장과 중간착취 근절 등 제도화도 촉구했다.

아울러 ▲ 공공병원·병상 확대를 비롯한 코로나19 시기 보건·돌봄 공공성 강화 ▲ LH 사태로 불신이 심해진 공공기관·지방공기업의 경영평가·운영구조 전면 개혁 등도 요구안에 담았다.

노조는 "정부가 제대로 된 대화에 나서고 우리의 요구가 실현될 때까지 투쟁할 것"이라며 "하반기 24만 조합원이 참여하는 총궐기를 조직하고 시기 집중 파업과 조합원 직접 행동을 지속해서 전개하겠다"고 덧붙였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