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 담당국장·도의회·감사위 '직무유기' 등 혐의 고발
춘천 레고랜드 반대단체 "전대미문의 부실 사업 전락"
춘천 레고랜드 테마파크 조성사업에 반대하는 시민사회단체들이 총괄개발협약(MDA) 체결을 위한 의회 승인과정에서 보고 누락과 관련해 당시 사업 추진을 맡았던 도 간부를 비롯해 강원도의회 등을 고발했다.

22개 시민사회단체로 구성된 '레고랜드 중단 촉구 문화예술인, 시민사회단체, 제 정당, 범시민대책위'(이하 범대위)는 16일 춘천경찰서에 전 강원도 글로벌통상국장 A씨와 강원도의원 전원을 직무유기와 업무방해 혐의로 고발했다.

보고 누락과 관련해 하급 직원만 경징계한 강원도 감사위원회도 "직무를 방기했다"며 고발했다.

범대위는 "2018년 수많은 논란 끝에 체결된 '레고랜드 코리아 조성사업의 강원도 권리의무변경 동의안의 도의회 승인 과정에서 임대료 부분을 비롯해 40군데가 넘는 내용이 원본과 다르게 도의회에 보고됐고, 도의회는 이런 사실도 확인하지 않았다"고 지적했다.

이어 "이런 엄중한 사안에도 감사위는 꼬리 자르기 결과를 내놓고, 감사를 요구했던 도의회는 명백한 오류가 분명한 결과에 침묵으로 일관하며 직무를 방기하고 있다"고 했다.

범대위는 "레고랜드는 이제 제2의 알펜시아가 아닌 강원도 최대 부실·불법·탈법으로 얼룩진 전대미문의 부실 사업을 전락하고 있다"고 꼬집었다.

범대위는 2018년 8월과 지난해 8월 레고랜드 사업과 관련한 범죄혐의에 대해 고발했으나 아직 어떤 처분도 내려지지 않은 점을 언급하며 "경찰이 더는 검찰 지휘 없이도 권력의 눈치를 보지 않고 엄정한 수사와 기소로 직무에 충실하길 바란다"고 당부했다.

춘천 레고랜드 반대단체 "전대미문의 부실 사업 전락"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