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나금융경영연구소 보고서

지난해 금융자산 10억원 이상을 보유한 부자들이 주식 투자를 적극 늘린 것으로 나타났다.

부자들과 대중부유층은 올해는 현재의 자산 구성을 유지하겠다는 시각이 우세한 가운데, 부동산보다는 주식 등 금융자산 투자를 더 선호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하나은행 하나금융경영연구소는 8일 우리나라 부자(금융자산 10억원 이상 보유)와 대중부유층(금융자산 1억원 이상 10억원 미만 보유)을 대상으로 작년 12월 온라인 설문조사를 실시한 내용을 담은 '2021 Korean Wealth Report : 부자와 대중부유층의 자산관리 트렌트' 보고서를 발표했다.

부자들 작년 주식 늘리고 올핸 유지…52% "부동산 안좋아질 것"
보고서에 따르면 지난해 부자와 대중부유층은 금융자산 포트폴리오를 적극적으로 조정했다.

특히 주식 투자의 경우 부자의 53%, 대중부유층의 48%가 코로나19 이후 주식 비중을 늘렸다고 응답했다.

이러한 적극적인 자산 리밸런싱으로 지난해 부자와 대중부유층은 당초 기대한 목표 수익률보다 양호한 투자수익률을 거뒀다.

10% 이상의 금융자산 수익률을 낸 부자와 대중부유층은 고수익의 원인을 '주식 직접투자(49%)'와 '주식형펀드(13%)' 덕분이었다고 응답했다.

올해 부자와 대중부유층이 체감하는 경기 전망은 대체로 부정적이었다.

실물 경기의 경우 응답자의 61%가, 부동산 경기의 경우 52%가 앞으로 더 안 좋아질 것이라고 답했다.

부동산 경기에 대해서도 '안 좋아질 것'(42.8%), '매우 안 좋아질 것'(9.5%) 등 부정적 전망이 52%를 차지했다.

'좋아질 것'(16.2%), '아주 좋아질 것'(0.8%)이라는 시각은 17%에 불과했다.

부자들 작년 주식 늘리고 올핸 유지…52% "부동산 안좋아질 것"
이러한 경기 전망을 토대로 부자(51%)와 대중부유층(56%)의 절반 이상은 올해 '현재의 자산 구성을 유지하겠다'고 밝혀 자산 리밸런싱에 대해서는 관망하겠다는 태도가 우세했다.

자산구성을 변경할 계획인 경우 부동산보다는 금융자산 비중을 늘리겠다는 응답이 더 많았다.

특히 부동산 고액자산가(보유 부동산자산 50억원 이상)의 29%는 세금 부담 가중 등의 이유로 '부동산 비중을 줄이겠다'고 응답했다.

최근 5년간의 조사를 비교해보면 부자들의 경우 '현재 자산 구성을 유지하겠다'는 응답률이 올해(51%)가 가장 높았고, '부동산 비중을 확대할 계획'이라는 응답률은 올해(8%)가 가장 낮았다.

올해 부자와 대중부유층이 투자할 계획인 금융상품으로는 단기금융상품, 지수연계상품, 정기예금, 주식 직접투자, 외화자산 등이 꼽혔다.

부자들의 경우 주식 직접 투자와 주식형 펀드 모두 작년 대비 선호도가 급격히 상승(주식 12%→36%, 주식형펀드 14%→21%, 1·2·3순위 응답 통합)했다.

하나금융경영연구소 이수영 연구위원은 "부자들과 대중부유층의 관심이 부동산보다 금융자산으로 옮겨온 경향이 있다"며 "단기금융상품과 예금의 비율을 일정 부분 유지하면서, 국내 및 해외주식, 지수연계상품, 주식형 펀드 투자를 통해 적극적으로 수익을 추구할 것으로 보인다"고 밝혔다.

/연합뉴스